동 역 학                            강의 중간평가                           나반 2005.10.10.,   가반 2005.10.12.


[학기의 3분의 1이 지났습니다. 남은 기간의 수업이 더 유익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본 강의에 대한 솔직한 평가와 개선점을 기재하기 바랍니다.]


1. 강의에 대하여 :

<나반>

-  강의 진도가 적당해서 좋습니다. 전 수업 때 예습에 대한 분량을 알려주고 그 양이 다음 수업시간 진도에 적당한 듯합니다. 때로 신문 스크랩이나 기타 자료 등을 이용하여 너무 딱딱한 수업이 아닌 점도 만족입니다.

- 세심한 준비가 특히 마음에 들고, 만족스러운 강의입니다.

- 중간 중간 실생활에 응용된 예를 들어주심으로 자칫 수학이나 계산문제로만 받아들여질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이해가 높아질 수 있는 점이 좋았습니다. 예습자료를 통한 강의노트도 자칫 원서로 된 교재로 인해 어려울 수 있는 요점 및 정리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과제나 시험 뒤 직접 풀이해 틀린 부분을 지적해 주시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 강의실을 “형남공학관 기계제도”실로 옮긴 뒤 강의에 대한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컴퓨터 때문에도 그런 것 같기도 합니다. 수업진도나 강의 방식은 좋습니다.

-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해가 안 될 때도 많지만 그래도 수업에 집중하려 노력합니다.

- 강의 진행이 원활한 것 같습니다. 특히 시간을 들여 자세히 가르쳐주시기 때문에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데 좋은 것 같습니다.

- 교수님의 강의 진행 방식은 저번 강의의 복습, 이번 시간에 배울 내용의 예습을 제시후 강의를 진행나가시고, 미리 홈페이지를 통하여 올려놓으신 자료를 바탕으로 나갑니다. 이로 인하여, 필기량이 많지 않아 좀더 수업에서 설명에 집중도가 높아짐이 매우 좋습니다. 허나 간혹, 식 전개 과정 등에 있어서, 그 이음새가 미흡한 경우에 그 내용에 무지한 이는 알기 어렵다는 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중간 중간 강의 주제와 관련된 자료를 보여주시는 것도 좋고,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 별다른 부족한 점은 없고 지금처럼 계속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 교수님의 열의를 다하시는 수업 잘 듣고 있습니다.

- 수업시간에 여러 가지 장치를 보여주셔서 이해에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말이나 그림으로만은 이해가 어려운 것들은 직접 보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만족

- 수업 내용 중 어려운 부분이 많아 좀 더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 학생들이 많이 어려워하고 따분할 수 있는 동역학이란 과목 특성상 집중력이 오래 지속되지 않는 것 같음. 중간 중간 시사적 이야기를 해 주셔서 분위기도 환기되고 집중력도 오래 가는 것 같음. 문제(예제) 풀이 시에는 직접 칠판에 풀어 주시는 게 더 이해하기 쉬울 거 같음.

- 강의 중에 동역학에서 배운 내용들이 실생활에 어떻게 사용되는 지 강의해 주시는 게 너무 좋았습니다. 앞으로 그런 내용들이 더욱 더 많아지면 좋겠습니다.

- 예습자료와 OHP 활용 강의 수업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또한 실생활에 적용시킬 만한 것들을 많이 준비해 오시는 것도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 먼저 교수님의 수업준비와 열의에 감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에는 진도와 수업 진행속도가 좀 빠른 것 같습니다. 방금 설명하신 부분을 머리 속에 나름대로 정리하는 시간보다 진행되는 속도가 더 빨라 점점 수업 속도에 뒤처지는 것 같습니다. 조금만 진행속도를 늦춰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OHP를 활용한 강의, 예습 복습이 현재 동역학 학습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 알아듣기 쉽게 강의하셔서 너무 좋습니다. 다른 교수님들과 다르게 지하철에서도 무엇인가를 구해 오셔서 강의 때 보여주시는 모습에 깊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 지금까지 좋았습니다. 좀더 동역학에서 배워서 실제 사용되는 사례를 보며 수업하면 좋겠습니다.

- 잘 듣고 있습니다. 별다른 불편한 사항 없습니다.

- 책의 본문 내용이 영어로 되어 있지만 교수님이 주시는 프린트에 잘 정리되어 있어서 강의는 쫓아가는 데 별 어려움은 없습니다.

- 월요일 수업하는 강의실은 여건상 집중하기 힘듭니다. 다른 강의실로 변경하는 게 좋겠습니다.

- OHP 말고도 집중을 더 할 수 있는 수업 방법 고려하는 것이...

- 강의에 대한 준비를 많이 하시는 것 같습니다. 대체적으로 만족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배웠던 좀 어려운 내용들도 간혹 적용되는데 그 부분을 좀 알기 쉽게 설명해 주셨으면 합니다.

- 만족하고 있음.

<가반>

- 전체적으로 학생들을 많이 배려해 주셔서 항상 유익한 강의가 되고 있습니다. 시각적인 자료들도 지루해지기 쉬울 때 적절히 사용하셔서 지루함 없이 들을 수 있었습니다. 지금 강의방법이 최상인 것 같습니다.

- 이론도 중요하지만 문제(예제)풀이를 많이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교수님의 준비가 많은 수업인 것 같다. 하지만 너무 이론 중심적이라 간혹 수강하면서 왜 이 공부를 하는지 망각하고, 기계적으로 듣고 있는 경우가 있다. 교수님께서도 어떤 기구들로 설명을 해 주시지만 더 다양하고 많은 사례로 수업을 이끌어 주시기 바란다. 진도가 안 나가려나?

- 여러 가지 장난감(?)을 이용한 설명이 흥미롭게 해주는 거 같습니다. 특히 첫 시간에 보여주신 자이로스코프 팽이가 동역학에 큰 관심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 좋습니다. 어렵습니다.

- 동역학이란 학문 자체가 어려운 과목 같은데 교수님께서 풍부한 자료를 준비해 주시고 실생활에서 응용되는 부분들을 곧바로 적용해 주셔서 유익하고 재밌게 수업하고 있습니다.

- 재미있습니다. 특히 이론적인 것을 가르쳐 주신 후 그것이 적용되는 예를 설명해 주시니까 더욱 이해가 잘 되는 것 같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강의 시간에 저희들은 앉아서 듣고만 있어야 된다는 것입니다. 이 수업이 실습 위주의 강의도 아니고 또 대부분의 수업이 그렇지만, 저희들이 수업시간에 참여하고 토론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 강의 중간에 교수님께서 직접 신문 스크랩을 해 오셔서 실생활에 적용된 동역학 원리를 설명해 주시는 부분이 가장 마음에 듭니다. 내용도 쉽게 이해가 되고 흥미를 더 유발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강의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매우 만족해하고 있습니다. 강의노트와 인터넷에 예습 및 복습자료를 올려 주시는 것도 너무 큰 도움이 되며 매우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 과목과 관련되는 여러 자료를 스크랩해서 보여 주시는 것이 참 좋은 것 같습니다. 이론적인 내용을 실제로 보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됩니다.

- 예습자료를 통한 강의에 대해서 만족하며 잘 듣고 있습니다.

- 흥미로운 것 같습니다. 수업 중간 중간 관련된 사회 이슈 등을 설명해 주시는 것... 좋습니다.

- 1학년 때와 다르게 앞자리에 앉으려면 약간의 경쟁이 필요해서 가끔 뒤에 앉을 경우가 있는데 OHP의 글씨가 조금 흐려 보입니다. 조금만 진하게 해 주셨으면 합니다.

- 여러 가지 준비물들로 눈으로 이론을 확인하게 해 주셔 너무 좋습니다. OHP 수업이 잘못하면 집중도를 떨어지게 될 것인데, 강의 자료 중간 중간 중요한 내용의 빈 칸을 만들어 수업의 집중도를 높이게 되는 것 같습니다.

- 다른 책을 한번 봐 봤는데 안 배운 부분들이 있더라구요. 우리 수업 수준이 낮은 편인가요? 이것도 어려워하고 있는데 만약 그것이 사실이라면...ㅜㅜ

- 강의시간에 홈페이지에 미리 올려놓으신 자료로 예습도 가능하고 요점만 파악하도록 정리되어 있어 한껏 이해가 쉽습니다. 또한 여러 가지 동역학이 활용된 실 사례들을 보여 주셔서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 필기의 소요를 줄인 점과 효율적인 진행방식, 중간 중간 동역학 관련 기사나 물건들을 소개하는 형식은 앞으로도 계속 유지되었으면 합니다.

- 교수님께서 직접 만드신 강의노트로 수업을 들으니 원서 교재에 대한 부담감을 많이 덜 수 있는 것 같아 좋습니다. 앞으로도 성의 있는 강의 계속 부탁드립니다.

- 교수님의 강의 방식에 만족합니다. 다만 어떤 한 부분의 진도를 나갈 때 세밀하게 짚고 넘어갔으면 좋겠습니다.

- 교수님의 수업 스타일은 매우 좋은 것 같습니다. 강의 중간 중간에 동역학에 관련된 기사들 보여주시는데 아주 좋습니다. 강의는 매우 만족합니다.

- 이대로 좋다고 생각됩니다. 특히 예를 많이 들어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개념 원리의 설명과 그에 대한 응용 사례(그림, 사진)을 예시한 것은 강의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데, 개념 이론을 응용문제에 적용시키는 도움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기출문제에 .... 이런 문제들은 원리의 이해와 그에 대한 응용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저희들이 원리는 이해할 수 있지만 원리와 응용을 연결하는 이해가 부족합니다. 그 부분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강의는 학생들에게 이해하기 쉽게 해주시고, 중간 중간에 보여 주시는 자료들도 평소 그냥 넘겨버리기 쉬운 것들을 보여주셔서 좋습니다.

- 연습문제를 좀 더 같이 풀어 주셨으면 합니다. 수업 중에 한 두 문제라도 더 풀어주시면 이해가 빠를 것 같습니다.

- 만족 합니다.

- 유인물의 빈 칸을 늘려 좀 더 능동적인 수업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빈 칸이 많지 않아 금방 적고 난 후 약간 풀어지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 요약된 프린트물로, 그리고 프로젝터로 강의가 진행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책보다 효율이 떨어지고,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 언제나 열심히 준비하시는 교수님의 강의가 좋습니다. 좀 더 바라는 점이 있다면, ‘개념 정의’ 같은 것을 조금만 더 명확히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수업시간에 잘 집중 못하는 것도 있지만 좀 더 신경 써 주신다면 더 알찬 강의가 될 것 같습니다.

- 수업시간에 강의하신 내용은 이해되나 다시 복습할 경우 이해가 잘 되지 않습니다. 내용이 쉬운 건지 어려운건지를 잘 모르지만 금방금방 넘어가는 것 같습니다.

- 연습문제나 예제 등 문제 풀이에 대한 응용력을 좀 더 훈련시켰으면 좋겠습니다.

- 교수님의 수업에 대해 만족하고 있습니다. 이해하기 쉽도록 프린트물로 수업을 해주셔서 원서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었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수업시간에 문제풀이에 대해서는 많이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 않습니다. 예제나 또는 그 단락에 좋은 문제들이 있으면 소개해 주시고 문제 풀이를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매우 만족. 강의 자료로 인해 수업의 이해도도 높아지고 참여도 좋음. 기타 여러 자료들이 수업의 흥미를 유발함. 강의 자료에 개념과 충실한 기초 설명이 좋음.

- 책이나 이론으로만 되어 있는 내용을 실제 사물이나 도구로 보여주셔서 이해하기가 편했습니다. 공식과 이론의 적용이 부족한 학생들을 위해서 수업시간에 조금 더 많은 예제를 풀었으면 좋겠습니다.

- 아직 스스로가 많이 미숙해서 강의내용을 이해하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 교수님 강의에 대해 90% 이상 만족하고 있습니다. 많은 수업관련 자료 준비로 항상 재밌게, 지루하지 않게 수업 잘 듣고 있습니다.

- 강의계획서에 나와 있는 진도에 맞게 착실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많은 양의 분량을 OHP로 요약해서 정리된 자료로 강의하는 것이 마음에 듭니다.

- 강의 내용이 어려워서 그렇지 교수님의 수업방식은 좋다고 생각합니다.

- 무엇보다도 수업 시작과 마무리 부분에서 이루어지는 복습, 예습 부분이 좋습니다. 동역학이 실생활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교수님께서 여러 자료들을 준비하셨던 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예습자료가 있어서 미리 수업시간 전에 볼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수업이 끝날 때 쯤 복습을 하고 다음 시간에 진도 나갈 것을 가르쳐 주셔서 도움이 됩니다. 수업 중간 중간에 흥미로운 기사를 볼 수 있어서 부가적으로 좋은 것 같습니다.

- 강의하시는 스타일은 정말 좋습니다. 수업만 하시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지겹거나 혹은 어려운 내용이 나올 때는 수업에 관련된 유익한 자료도 말해 주시시고 그럴 때마다 기분 전환도 되고 수업에 대한 열의도 생겨납니다.

- OHP를 활용한다는 생각보단 OHP에 대한 의존도가 너무 커진 것 같습니다. 물론 공부는 각자 알아서 하는 것이지만, 수업시간에 OHP로 공부를 하다 보니, 눈으로만 보고 끝내는 기분이 많이 듭니다. OHP 의존도를 조금 줄이고, 칠판 활용을 늘리신다면 더 좋은 강의가 될 것 같습니다.

- 프로젝터를 사용하시면서 흑판 이용이 적어진 것 같습니다. 물론 필요에 따라 교수님께서 흑판을 이용해 설명해 주시고 계십니다. 제가 드리고 싶은 말은 예습자료에 나오는 문제를 흑판을 이용해 풀어나가는 방식을 적극 애용해 주셨으면 한다는 것입니다. 자료에 과정도 상세히 나와 있고 하지만 스크린만 보면서 이해하는 것 보다 흑판에 적어가면서 풀이를 해 주시면 이해도와 우리들의(저의?) 집중력이 높아지지 않을까 합니다. 좀 개인적인 의견 같고 별 타당성 없는 말 같기도 하네요. 아무튼 제 경우엔 그렇습니다.

- 예습자료 위주로 수업을 하다 보니 중간 중간 예제라든지 연습문제를 놓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좀 더 자세히 풀이과정을 설명해 주셨으면 합니다.

- 예습자료로 강의하는 것이 동역학을 공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 수업 시작 전에 하는 것이 많이 도움이 됩니다. 교수님께서 수업 중간 중간에 보여주시는 자료도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OHP와 예습자료를 통해 하는 지금과 같은 강의방식에 만족하며 강의 중간 중간 동역학과 관련된 이야기를 해 주시는 것도 졸음도 쫓고 새로운 것을 생각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 전체적으로 OHP 위주나 beam 사용의 수업은 자칫 집중력이 결여될 수 있으나 중간 중간에 농담 한마디 같은 게 활력소가 되고 있습니다.

- 이번 학기에 복학하게 되어서 거의 모든 공식들을 잊어먹고 이 수업을 들었습니다. 처음에는 강의 내용 자체가 기초 물리적인 거라서 이해도 쉬웠고 잘 따라갈 수 있었지만 점점 가면서 어려운 내용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학생들이 조금 어렵게 생각하는 부분은 조금 더 강조해서 설명을 해 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강의 시간 중간 중간에 보여주시는 신문이나 자재들을 잘 활용하셔서 지루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 강의와 더불어 갖가지 일상생활에서의 역학의 예를 드는 것이 지루하지 않게 수업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 교수님의 강의는 이해하기 쉬워서 정말로 만족하고 있습니다. 항상 열심히 노력하시는 것 같아 감사할 따름입니다.

- 선행 교과인 물리를 제대로 듣지 않아서 강의가 조금 어려운 면은 있으나, 강의 중간 중간에 신문을 스크랩해서 보여주시는 것은 괜찮은 것 같습니다.


2. 과제에 대하여 :

<나반>

- 수업 후 두 문제 내지 세 문제 정도의 과제가 나오는데, 저 같은 경우 문제당 시간에서 시간 반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는 것 같습니다. 비록 과제를 제 때 제출하지는 못하지만 많은 양의 부담되는 과제는 아닌 듯합니다. 견학 과제라는 것도 독특해서 좋습니다.

- 적절한 것 같습니다.

- 제출일에 대한 공고를 과제 내주실 때 같이 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교과의 진도에 따라 수업 중간에 아니면 미리 내어주셔서 과제 제출에 혼선이 있어서입니다.

- 각 단원 별로 꼭 알아야 하거나 중요한 문제들을 강제(?)적으로라도 풀도록 함으로 시험 기간 뿐 아니라 평상시 복습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1주 3~5문제는 적당하다고 봅니다. 그 문제를 풀어봄으로써 시험 준비 시에도 어느 정도 대비를 할 수 있어서 장점이 되는 것 같습니다.

- 과제 자체는 공부에 도움을 많이 주는데 풀이집이 없어서 문제 풀다가 잘못됐는지 아닌지 몰라 다소 막연히 공부할 때가 있습니다.

- 매주 과제를 통해서 그날 배운 것을 복습할 수 있다는 것과 답이 있어서 틀린 부분을 고칠 수 있는 점이 좋은 것 같습니다.

- 과제를 제출하는 데에 있어서 큰 어려움은 없다고 봅니다. 허나 결국은 푼 진행 과정과 거기에 상응하는 해답이 맞아야만 report 점수에서 마이너스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는 줄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정답이 참과 거짓이 중요하기도 하지만, 고민하고 공부하고 풀어봤다는 것에도 의의를 주셨으면 합니다. 최선을 다하여, 정답을 확신하고 제출하였는데 답이 틀려서 점수가 깎이는 경우... 좀 아쉬운 마음이 들어요.  견학과제는 아직 제출하진 않았지만 정말 좋은 경험이었고, 계속 이어나갔으면 합니다.

- 과제 제출 기간이 1주일인데 좀 더 기간을 늘려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문제를 주실 때 문제 해당하는 Tip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어디에서 접근해야 되는지 모를 때가 종종 있습니다.

- 만족

- 문제가 많지 않아보여도 난이도가 있어서 은근히 부담됩니다.

- 과제의 난이도가 어렵지만 일주일이란 시간의 넉넉함으로 어려움이 많지는 않음. 문제별 힌트를 게시판에 올려주시면 좋겠음.

- 견학 과제는 참 좋았습니다. 덕분에 좋은 곳도 가보고 도서관을 벗어나 학습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과제 제출기한이 다른 과목들의 시험 일정과 많이 겹치는 관계로 조금 연장해 주셨으면 합니다.

- 과제의 양은 적당한 것 같습니다. 숙제로 인한 부담은 다른 과목보다 적은 것 같아 좋습니다. 그리고 견학과제 또한 새로운 경험이 된 것 같습니다. 일상에서 지나칠 수 있는 것들을 다시 한 번 공학도로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된 것 같습니다.

- 다소 어려운 문제가 있지만 현 상황에 만족합니다.

- 솔직히 조금 과제가 많은 것 같습니다. 지난번에는 약 1주일간 동역학에만 매달려서 다른 공부는 못한 적이 있습니다. 힌트라도 조금 주세요.

- 양은 적당하나 가끔씩 어렵거나 난이도 있는 문제는 수업시간에도 풀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홈페이지에 있는 풀이만으로는 가끔 이해 안 되는 부분이 많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 문제 수도 적당하고 지금의 과제 형태가 알맞은 것 같습니다.

- 숙제도 몇 문제 풀기 힘들지만 아직까지는 그런대로 여러 사람에게 물어가며 풀 만해서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 견학과제가 분량이 많은 것 같습니다. 우리 과는 과제와 시험이 매우 많은데 10여장에 달하는 견학과제는 도저히 무리라고 봅니다. 할 수 있긴 하지만 대충 어디서 베껴올 수밖에 없습니다. 조정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전공 시험들 때문에 도저히 짬이 안 납니다. 시간을 더 주시던가 해주세요.

- 과제는 괜찮다고 생각되어 집니다.

- 기본 개념과 예제의 내용에 비해 연습문제의 난이도가 너무 높아 과제하는 데 어려움이 많습니다. 과제 문제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주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 평소에도 무리 없이 복습할 수 있어 좋은 것 같습니다.

- 만족하고 있음.

<가반>

- 가끔 과제가 어려우면 한 문제 때문에 몇 시간 동안 씨름하게 될 때도 있지만, 과제를 성실하게 하면 시험공부를 특별히 안 해도 될 만큼의 공부를 하게 되는 것 같아서 좋습니다. 사실 과제가 어느 정도 있어야 꾸준한 공부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 과제 제출일을 목요일로만 했으면 합니다. 자꾸 혼동이 되요.

- 괜찮은 것 같다. 복습 차원에서. 하지만 너무 많이 내 주시지 않았으면 ^^;;

- 매우 적당합니다. 연습문제 풀어내는 데에 큰 부담감도 없으면서도 많이 공부가 되는 거 같습니다.

- 초반에는 혼자서 풀기 어렵지 않았으나 좀 더 뒤로 갈수록 어려워져서 풀지 못하고 남의 푼 것을 보고 쓰는 것이 대부분이 되었습니다.

- 적당한 문항 수라고 생각되나 난이도가 있어서 약간 벅찬 느낌입니다.

- 사실 과제에 대해서는 부담이 큰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과제를 통해서 강의 시간에 배운 이론들을 확실히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어서 꼭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 연습문제를 풀어내는데 기한이 지나도 받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문제가 어려워서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그리고 다는 아니더라도 교수님께서 같이 풀어주시면 이해가 잘 될 것 같습니다.

- 문제 수가 많은 것은 아니지만 조금 어려워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립니다.

- 어렵습니다. 거의 매주 있는 과제라 솔직히 부담이 클 때도 있습니다.

- 견학에 대해서는 매우 즐거운 마음으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막상 리포트를 쓰려하니 페이지 수가 부담스럽습니다.

- 진도에 따라 연습문제 풀이 과제를 내 주셔서 바로 바로 복습이 가능합니다. 견학과제는 대 만족!!

- 13.7번 같이 문제 해석이 되도 이해가 안 되는 문제들을 어떻게 해야 할지 약간 당황스럽습니다.

- 동역학 시간과 같이 견학 과제는 대학에 들어와서 처음 있던 과제였다. 무엇보다 책으로만 이론으로만 알고 있던 개념들과 원리들을 실제로 보게 되고 직접 실험해보며 매우 유익했던 거 같다.

- 과제에 대한 불만은 없습니다.

- 딱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일주일에 5개씩 나가는 문제도 동역학 초보자인 저에게는 매우 힘들고, 상당한 시간이 요구되지만 이런 고난을 겪어야 동역학의 지식이 오래 남을 수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열심히 하려 합니다.

- 과제 개수를 3개 이하로 내 주셨음 합니다. 과제 채점하실 때도 넉넉한 부분 점수 부탁드립니다.

- 한 챕터가 끝나면 연습문제를 내 주시는데 적당량의 문제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중간 중간 이해가 가지 않는 문제들이 있는데 학생들이 많이 틀리거나 풀지 못한 문제, 교수님이 매우 중요하다는 문제를 수업 중에 풀어주시면 어떨까요....

- 공부 잘 안하는 제게는 현재 방식의 과제가 적절함.

- 연습문제를 풀어 제출하는 과제는 복습을 해주게 하여 좋습니다.

- 과제가 매주 있어서 벅찰 때도 있지만, 그래도 그 주에 배운 것을 바로 공부해서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되는 것 같습니다.

- 동역학 수업 내용이 어려운 건 있지만 과제 제출 방식이나 채점 방식에 대한 불평은 없습니다.

- 과제의 풀이에 대해 과제 마감일 이후 바로 올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어려운 문제가 종종 있어서 제출시 부담이 될 때도 있습니다. 2문제를 풀어야 할 경우 3문제 정도 문제를 내어서 3문제 중 2문제를 풀 경우 인정하는 방법은 어떨까 합니다.

- 공부 한다고 나름대로 하지만 시험이 좀 어려운 것 같습니다.

- 과제량과 시기는 지금 정도가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견학과제는 정말 괜찮은 것 같습니다.

- 적당한 것 같습니다. 다만 원리와 실제문제에 적용이 오래 걸립니다.

- 견학과제를 통해 꽤 많은 정보를 얻었습니다. 어린이들의 소유물이라고만 생각했던 장소에서 많은 아이디어를 얻어서 약간 부끄럽긴 했지만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꼭 다시 한 번 가보고 싶습니다. 후에 수강하는 학생들에게도 꼭 권해 줄만한 과제인 것 같습니다.

- 과제에 대해 충분히 좋게 느끼고 있습니다. 매주 과제를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복습도 하게 되어 시험 칠 때의 부담이 그나마 줄어들게 되는 거 같습니다.

- 견학과제 좋음. 실제 체험을 통하여 기존의 이론 단순 암기가 아닌 이해를 도울 수 있어 좋았음. 또한 조금은 빡빡한 학교생활에서 잠시나마 마음의 여유를 찾을 수 있었던 보람된 시간이었음.

- 진도에 맞는 적당한 과제와 틀린 부분을 꼼꼼히 체크해 주셔서 공부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 과제가 조금 벅찹니다. 문제 수가 많아서가 아니라 내용이 어려워 2~3문제 푸는 데 거의 3~4일이 걸립니다. 더 많은 복습과 문제풀이로서 개념 숙지를 생각해주신 교수님의 생각은 알겠으나 개인적으로 조금 힘듭니다. 그리고 한 문제 한 문제 손수 채점해 주셔서 정말 감동 받았습니다.

- 솔직히 다른 과목들과 같이 하려면 힘이 든 면이 없진 않지만 이정도도 하지 않으면 배운 내용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으며 시험 준비도 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 과제들이 난이도가 있는 문제들이 많은데 나쁘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 분량 면에서는 부담이 되는 건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문제가 잘 풀리지 않아 어려운 경우가 많았다.

- 탐구학습관, 연습문제 풀이 모두 동역학을 이해하는 데 적절한 과제인 것 같습니다.

- 과제는 그 장에 관련된 문제를 조금이나마 알 수 있게 되는 기회가 되어서 참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 지금처럼 한 주에 5문제 안팎이라면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 만족

- 어차피 공부하면서 풀어볼 문제인데 게으르다 보면 풀지 않을 때도 많습니다. 과제를 줌으로서 의무적으로 그 정도는 공부할 수 있기 때문에 좋은 것 같습니다. 문제의 양도 많지 않고 적당한 것 같습니다.

- 과제가 많지 않고 적당해서 공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조금 힘들지만 나름대로 해 나가고 있습니다.

- 연습문제의 양이 너무 많지 않고 적당히 풀 수 있는 양이어서 좋았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연습문제 답이 틀릴 경우 그것 때문에 시간 소비가 너무 많다는 것입니다.

- 적당량이라 할 수 있으나 문제가 난해한 경우가 많아서 약간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 그때에 배운 개념들을 문제에 적용시켜서 바로 풀 수 있어서 그 기억이 오랫동안 남는 것 같습니다. 막상 연습문제를 풀 때에는 조금 답답하고 힘들지만 나중에 가면은 머리에 남는 것이 많아서 좋은 것 같습니다. 너무 어려운 문제는 내주지 말아 주세요.

- 다른 시험과 겹칠 때면 조금 과제풀이가 벅찰 수 있으나, 바로 이해하고 문제에 적용할 수 있어서 다른 과목보다 능률이 올라가는 것 같습니다.

- 인터넷에 자료 띄워 주시고, 기출문제도 띄워 주시는 것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 그렇게 부담스러운 것은 아니지만, 조금 어려운 문제도 많은 것 같습니다.


3. 시험에 대하여 :

<나반>

- 아직 시험 한번 밖에 보지 않았습니다만, 느낀 점은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과 연습문제 과제만 충분히 이해했는가를 구분하려는 듯 하였습니다.

- 이번 시험은 기출문제에서 출제되지 않아 당황했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학습 평가가 더 잘 이루어진 것 같습니다.

- 교재가 바뀌어서인지 기출문제와 사뭇 다른 문제 유형에 시험에 많은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물론 교재를 꾸준히 공부하지 아니하고 준비하지 못한 제 잘못이지만 말입니다. 1차 시험에 복학 후 첫 시험이라 긴장한 탓인지 실망스러운 결과를 받아 교수님께 죄송스러울 따름입니다.

- 정의를 하는 문제에 관해서 참으로 공부하기가 애매모호합니다. 아직 복학한지가 얼마 안돼서 그런지 시험이라는 것이 너무 큰 압박감으로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그 외 다른 문제는 열심히만 하면 풀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홈페이지에 그동안 시험 나왔던 기출문제에 대하여 풀이 좀 올려놓았으면 좋겠습니다.

- 4번의 시험은 많다고 느끼지만 3번의 시험은 적당한 것 같습니다.

- 다소 어려운 감이 있었지만, 적당하다고 봅니다. 시험은 결과적으로 수강하는 학생들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척도가 되어야겠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너무 어려워서 전체 성적이 너무 낮고, 혹은 너무 쉬워서 전체 성적이 너무 높으면, 1~2점 차이로 인하여 많이 엇갈리기에, 객관적인 자료가 되기엔 부족함이 있을 것 같습니다.

- 너무 어렵지 않도록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 첫 시험은 예상 밖의 문제가 나와 조금 당황했습니다. 난이도를 조금 낮춰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만족

- 지난 번 시험 시 책상이 너무 좁았습니다. 너무 어려웠어요.

- 시험 일자가 미리 공지되어 있어서 사전에 계획을 잡고 미리 공부할 수 있어서 좋았음. 시험 장소의 협소(책상의 비좁음)으로 시험 시 곤란. 여러 장소로 나누어서 시험을 보는 방법.

- 이번 시험을 대비하여 그동안의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 보았습니다. 이번 시험 난이도가 좀 더 어려웠던 것 같고, 시험지 여백이 좀더 많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시험 날짜를 미리 한 달 전 부터 예고해 주신 것은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적당한 긴장도 되고 미리부터 준비할 수 있는 점이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 남은 시험 중 하나는 조별로 시험을 봐서 서로간의 조직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이유는, 이러한 조직적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 앞으로 대학 졸업 후 사회에 나가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 기출문제 스타일로 내주세요. 시험 망친 학생을 위해 3번의 시험 중 못 본 1가지를 제외하고 2개의 시험으로 점수를 내는 방법도 좋은 것 같습니다.

- 시험 횟수나 문제는 적당한 것 같습니다. 시간은 10분 정도 더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시험 장소의 의자와 책상이 시험을 치루기에 불편했습니다.

- 좀 어려웠던 거 같습니다. 기출문제의 난이도 수준이라고 하였는데 제가 시험 볼 때 느낀 난이도는 기출문제보다 더 어려웠던 거 같습니다.

- 1차 시험을 기출 위주로 공부했는데 시험이 너무 이상한 곳에서 나와 당황했습니다. 기출문제를 보던 연습문제를 보던 같은 효과를 볼 수 있게 쉬운 문제 좀 내 주세요.

- 이번 시험은 조금 당황했습니다. 약간 더 평이 했으면 합니다.

- 홈페이지 기출문제를 보고 공부를 했는데 1차 시험에서 너무 다른 형식의 문제가 나와서 다음 시험에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할지 갈피를 못 잡겠습니다.

- 만족하고 있음.

<가반>

- 1차 시험에 나왔던 문제처럼 개념적인 문제나 공식 유도 문제를 내서 보다 본질적으로 동역학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끌어올려주어 좋았습니다.

- 시험이 어려워요~

- 저번 시험을 보는데 시험장의 책상이 너무 좁아서 시험을 보기에 힘들었다. 목도 아프고... 다음 시험장은 좀 나았으면...

- 시험의 난이도는 괜찮았지만 마지막에 전에 시험 본 내용에서만 나온다는 정보를 듣고 시험지 문제들만 외우다시피해서 시험 점수가 저조했습니다.

- 한꺼번에 모여서 시험 보다 보니 대강의실에서 시험 보는데 집중도가 떨어졌고 산만했습니다. 책상이 불편한 점도 있었습니다.

- 시험은 아직 한 번 밖에 보지 않아 정확히 뭐라고 말씀드리기가 어렵지만 단순 문제풀이만이 아닌 이론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에 대한 평가 등 전반적인 평가를 할 수 있도록 골고루 시험 문제를 내주시는 부분은 매우 좋은 것 같습니다.

- 시험 때 실수를 많이 해서 점수가 잘 나오진 않았지만 문제의 난이도가 조금 높은 것 같습니다.

- 난이도가 조금 높은 것 같습니다.

- 조금의 좌절이었습니다. 하지만 너무 뻔한 문제에 외운 듯한 답을 쓰는 게 더 좌절스러웠을 것입니다.

- 시험이 조금 어려웠습니다.

- 처음 시험을 보았는데 다른 건 모두 만족이지만 수업은 한글로 된 강의 자료로 하는데 시험 문제가 영어로 나와서 매우 당황했습니다. 시험 보는 장소도 일반 강의실에서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 부분 점수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실수가 많아서 시험 운이 없는 편인데 교수님 수업은 그나마 안심이 됩니다.

- 예제나 숙제 등 기본 강의시간에만 충실하면 별 어려움이 없도록 출제 하신 거 같아 많이 부담되지는 않습니다.

- 불만 없습니다.

- 시험 전에 풀어야 할 기출문제의 분량이 너무 많습니다. 다 소화하기엔 너무 벅찬 것 같습니다. 기출문제 년도 수를 줄이는 것은 안될까요?

- 지난번에 첫 번째 시험을 봤는데 생각보다 너무 어려워서 당황스러웠습니다. 시험 문제의 수준을 조금 하향해 주셨음 합니다.

- 이번 시험 매우 어려웠습니다. 특히 기출문제 중심으로 공부한 학생은 피 봤습니다... 시험을 어렵게 내실 때 미리 어렵게 내신다고 하셨으면 더욱 공부를 열심히 하여 점수를 좀 더 잘 맞았을 것 같습니다. 다음부터는 쉽게 내 주세요. ㅠㅠ

- 적당하다고 생각됩니다. 치우침이 없다랄까요..

- 3번 보는 것은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 시험... 어떤 말을 해도 제 문제 아니겠습니까..

- 저번에 대강의실에서 시험을 봤는데, 책상이 너무 좁더라구여.. 일반 강의실에서 시험을 치렀으면 합니다.

- 이번 첫 시험이 조금 어려운 난이도가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조금만 더 쉽게 내주시면 안될까요? ^^;;

- 시험 풀이집 올려주셨으면 합니다.

- 부분 점수가 있어서 다행스럽습니다.

- 예상치도 못했던 유도 문제, 정의 문제 등이 나와서 당황하기는 했지만, 원리부터 이해해야 한다는 취지에 있어서는 좋은 시도인 것 같습니다.

- 영문 시험을 내지 않았으면 합니다. 첫 시험 대체적으로 괜찮았지만 제가 영어에 대해 잘 못해 그런지, 영어 문제로 내면 해석이 되질 않아 문제를 잘 못 푸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과제 할 때도 문제 해석의 어려움을 겪으면서 오랜 시간을 풀게 되는데 시험 시간은 정해져 있고 영어까지 해석하게 되면 너무 힘들게 됩니다.

- 난이도 조금 어려움. 학생의 노력 여하도 평가 기준이 되었음 합니다.

- 문제 풀이뿐만 아니라 (정의)개념에 대한 문제까지 있어서 좋았습니다.

- 시험 문제 난이도가 어렵습니다.

- 너무 어렵습니다... 하지만 공부를 열심히 한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들 간의 변별할 수 있는 난이도라고 생각합니다.

- 난이도는 변별력을 가리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 시험문제가 너무 어렵습니다.

- 수업 도중에 교수님께서 짤막하게 던지셨던 질문들도 이번 중간고사에 나오는 것을 봤는데 괜찮았습니다. 영어로 된 시험문제가 더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것입니다.

- 첫 번째 시험이 많이 어려웠는데 상대적으로 기출문제를 열심히 했었는데 기출문제에서는 안 나와서 아쉬웠습니다.

- 첫 시험을 너무 편안하게 생각해서 그런지 성적이 좋지 않았습니다. 기본 문제들을 많이 넣어주시면 좋겠습니다.

- 1차 시험을 너무 못 봐서 2차, 3차에 대한 부담감이 굉장히 큽니다.^^;;; 2차 3차 시험을 더 잘 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만족.

- 교수님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기출문제를 풀어보았습니다. 이번 시험문제가 그리 어렵지는 않았지만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한 학생이 많고 저 역시도 그랬습니다. 3번에 걸친 시험은 괜찮은 것 같습니다. 범위도 많지 않아 공부하기 수월합니다.

- 시험 때 틀린 문제를 풀어서 제출하면 점수를 올려주는 시스템을 도입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이번 시험에서 실생활에 관련된 문제가 나왔었는데 그런 문제가 더 많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시험 때 자신이 틀린 문제를 고쳐서 내면 시험 점수를 약간 올려주시면 좋겠습니다.(구조역학 시행중) 영어 시험이 너무 어렵습니다.

- 시험 보는 횟수도 적절하고, 한번 망쳤다고 끝이 아니라 다음 시험에 더 열심히 할 수 있어 좋은 것 같고 다음에는 시험 보는 강의실 책상이 넓었으면 합니다. 좁아서 약간의 애로사항이 있던 것 같습니다.

- 나름대로의 공부는 열심히 했는데 막상 시험지를 받을 때 눈앞이 깜깜해 졌습니다. 시험 전에 약간의 Tip(Hint)를 주셨으면 합니다.

- 이전에 나왔던 기출문제들과 예제, 연습문제 내주시는 것을 풀어보고 시험에 응하였는데 제 생각에는 이번 시험이 예전 시험보다 다소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조금 난이도를 쉽게 출제해 주셨으면 합니다.

- 기출문제가 인터넷에 배포되어 있어서 무엇보다도 공부하기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쉽게 내 주세요~!

- 이번 시험은 제가 공부를 많이 못해서 못 보긴 했지만, 너무 어렵게 내시면 저처럼 이해도가 떨어지는 학생은 포기할 수 있으니 이점 감안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 기타 :

<나반>

- 면담이나 이런 중간평가 등 교수님께서 강의를 열심히 하시겠다는 의지가 강하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처럼 앞으로도 훌륭한 강의 부탁드립니다.

- 가끔 수업시간에 수업 외 자료를 보여주셔서 많은 도움이 됩니다. 거기에 더해서 진로에 관한, 특히 전공에 연계된 것들을 조금 더 소개해 주셨으면 좋을 듯합니다.

- 1차 시험은 평균 점수보다도 낮은 실망적인 결과였지만 포기한다거나 누굴 탓하기보다 남은 학기 더 열심히 노력해서 좋은 결과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금처럼 쭉 저희들을 잘 이끌어 주셨으면 감사합니다.

- 견학 시에 그곳을 친구들과 둘러본 결과 동역학 부분이 별로 없었습니다. 유체나 열시스템 쪽이거나 아직 체계가 잡히지 않은 메카트로닉 쪽의 원리가 많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모든 사항이 완벽하지만 결국은 학생 개개인의 노력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앞으로(이 시점 이후부터) 더욱 발전된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 김진오 교수님 파이팅 !!!

- 상담할 때 부담스럽지 않게 잘 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편안한 교수님이 되어 주세요.

- 견학과제를 다음 주 월요일까지 제출했으면 합니다. 매주 시험이 있어서 이번 주 목요일까지는 좀 힘들 것 같아서요. 죄송합니다.

- 수업시간 중간 중간에 있는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 항상 많은 준비를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수업시간에 진로 및 기계공학과의 분야에 관한 이야기를 좀 더 해주셨으면 합니다. 열심히 수강하겠습니다.~

- 저의 경우 OHP 수업이 오히려 집중에 방해가 되는 것 같습니다.

- 앞으로 남은 시간 동역학 강의에 최선을 다해 주십시오.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 시험을 쉽게 내 주세요~ ^^;

- 마칠 때까지 변함없는 모습의 좋은 강의 부탁드립니다.

- 강의 준비를 잘 해 오시는 모습과 강의 중에 학생들이 지루해 하지 않게 일반 자료를 준비하시는 모습 등 학생들에게 보탬이 될 수 있는 수업을 하는 것 같습니다.

- 없음.

<가반>

- 견학과제의 경우 한 두가지 정도의 주제로 보고서를 작성하면 좀 더 자세히 연구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여섯 개를 작성하려니 노력이 분산되고 많은 것을 조사하다 보면 두 페이지가 적다고 느낄 때도 있습니다. 게다가 필수 3개에 대해서만 노력이 집중되는 거 같습니다.

- 시험 기출문제에 대한 풀이도 홈페이지에 좀 올려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수요일 수업은 제가 어학원에서 수강하는 영어회화를 9시까지 하기 때문에 매주 지각하고 있습니다.

- 남은 시간도 재미있는 수업 부탁드립니다.

- 개인적 고민(학업 관련)으로 자주 상담 요청을 하면 교수님께 실례가 되는 것일까요?

- 동역학 강의를 들으며 우리가 살아가는 데 활용되고 있는 동역학 내용들을 알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활용 내용들을 보여 주시고 하면은 학생들의 생각도 많아지는 등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 그냥 제 푸념: 첫 시험을 매우 못 봐서 실망하고 좌절하고 드랍까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열심히 하기로 했습니다. 이제 정신 바짝 차리고 열심히 하겠습니다.

- 좋습니다.

- 이번 남은 학기도 열심히 강의 해 주세요~ 열심히 하겠습니다.

- 이것은 나중 얘기이겠지만 강의가 끝나는 마지막 시간이나 한번 총정리 식으로 한번 동역학에 대해 이야기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언제나 열강하시는 교수님께 파이팅을 보냅니다.

- 중간 중간에 신문 스크랩을 보여 주셔서 좋았습니다.

- 학생들을 잘 배려해 주시는 거 같습니다. 그 과목과 관련된 여러 예시문 등을 보여 주셔서 수업에 대한 집중도를 높여 주시는 거 같습니다. 솔직히 좀 딱딱하고 어려운 학문인데 이런 저런 예시로 인해 좀 더 부드러워지는 수업을 듣게 되는 거 같습니다.

- 불가피하게 뒤에서 수업을 들을 경우 OHP 스크린 글씨가 희미해서 조금 불편합니다.

- 앞으로 남은 기간 지금처럼 좋은 강의 부탁드립니다.

- 앞으로 남은 기간 열심히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남은 2학기 계속 파이팅!입니다.^^

- 수업준비에서부터 정말 열성적이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상담을 한 번이 아니라 조금 더 많이 시행하면 더 도움이 될 것 같고 교수님이 수업 중간 중간에 보여주시는 자료가 많이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 강의 준비를 너무 열심히 해 주셔서 듣는 입장에서는 열심히 할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의 입장에서 생각해 주셔서 그때 상황 상황마다 융통성 있게 고려해 주시는 면은 항상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 연습문제 1~2문제를 수업시간에 더 풀이를 해 주셨으면 합니다.

- 죄송스럽지만, 연습문제 내 주실 때 답이 틀리는 것은 미리 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시간 부족하시고 힘드신 건 알지만...

- 어느 교수님보다 열정이 있으신 것 같아서 보기 좋습니다. 저두 열심히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