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 역 학                      강 의 평 가                  2002년 2학기

 

<가반>

- 어차피 프린트는 교수님께서 한글판으로 수업하시니까, 교재는 원서로 보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노트 필기 난을 조금만 더 줄여 주시면 교수님 수업에만 집중하는데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사실 노트 필기하다가, 나중에 시험공부하다 보면 이해 안 되는 부분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교수님 수업은 언제나 좋습니다. 시험 관리가 철저해서 좋았습니다.  견학 과제는 좀 더 자율적이었으면 좋겠습니다.  학과 동료들하고 견학하기는 좋았지만, 여자친구나 여타사람들은 좀 지루해 하더군요.

  저도 유펜 가고 싶습니다.  히히~! 게시판에 유학하신 얘기도 좀 ….  견문을 넓히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어려움이 많더라도 씨 뿌리는데 힘써 주세요.  저희들이 씨죠.  학교를 지켜주세요! 5년~10년 후 꽃이 필 겁니다.

- 동역학이라는 과목이 움직이는 물체를 다루는 학문이기 때문에 물체가 어떻게 움직일지 상상하는 능력이 필요한데 시청각 자료를 이용해서 그런 능력을 키울 기회를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수업 중에 힘드시다면 인터넷을 이용하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사물이 움직이는 데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는 데에 재미를 느끼게 해주는 시간들이었습니다.

- 체계적으로 학생들에게 필요한 부분은 집중적으로 설명이 되었고 불필요한 부분은 생략하여 무엇이 중요한지 알 수 있었다.

  그러나 강의노트에 의존한 나머지 수업시간에 산만한 학생들이 더러 있었다.

- 교수님이 알기 쉽게 잘 설명해 주셔서 이해하는 데 큰 어려움은 없었지만, 수강생이 너무 많아 효율이 떨어진 것 같았다.  필요하다면 시청각 자료도 직접 준비해 오시는 교수님께 정말 놀았었다.  강의에 대한 열의가 좋았다.  지루하지 않게 하시려고 가끔 던지시는 유머 등등 수업준비와 강의는 완벽했다고 하고 싶다.

- 대학교 1학년 때 배운 물리 과목에 동역학이라는 과목은 좀 더 실용적인 내용이 많아서 유익했다.  좀 어려운 부분도 있었지만 후배들에게도 권장하고 싶은 과목이다.

  두꺼운 책을 다 보지 않고도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강의노트를 만들어 수업시간에 활용한 것이 매우 효과적이었고 앞으로도 계속 활용해 주셨으면 좋겠다.

- 강의내용이 좋았다.  빈칸을 채우면서 수업에 집중해서 좋았고 예를 들어주는 수업이 쉬워 좋았다.  연습문제를 읽는 것을 학생에게 시키신 것이 좋았다.  그리고 학생들의 이름을 전부 외우신 교수님의 열의가 좋았다.

- 물리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은 혼자 공부하기 힘든 것 같다.  특히 연습문제를 혼자 풀기 너무 어렵다.  또 연습문제 소스가 일부 학생에게는 돌고 어떤 학생에겐 안돌아 문제가 있었다.  프린트 물에 빈칸을 더 넣어주셨으면 좋겠다.  홈페이지에 답변을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주시길... 이해가 안가는 면이 있었다.

- 교수님께서 직접 작성하신 노트가 수업에 잘 이용되고 있지만, 수업을 듣는 학생들이 좀더 노트에 필기할 수 있는 공간을 더 만들어 주시길 바란다.  강의 준비에 바쁘신 것은 알고 있지만 학생들에게 연습문제 풀기를 과제물로 부과했으면 좋겠다.  솔직히, 시험 준비 때만 열심히 공부해서 그런지 머리에 남는 것이 없다.  그래서 강제로라도 공부할 수 있게 해 주시길...  물론 3학년 과목인 진동학에도 적용되는 제안이다.

- 강의계획서대로 강의를 해나갔던 것이 만족스러웠고 강의를 하실 때 시각적으로 잠시 보여주셨던 것이 아주 이해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다. 시험도 3번이면 가장 적당하다고 생각되고, 탐구학습관의 견학도 상당히 유용한 시간이 되었다.

- 계획서대로 진행되는 것은 만족하나 평가(시험)를 할 때 되도록이면 주중에 했으면 한다.  유난히 많은 토요일 시험 때문에 하던 아르바이트도 그만 두었다.  고등학생도 아닌데 6일 등교... 너무 하다.

- 분량은 매우 많은데 할당된 수업시간이 짧아서 대체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았다. 1학기가 아니라 2학기로 배분되었으면 한다.  교수님께서 손수 모형을 가져오셔서 가르쳐 주신 것이 인상적이었다.

- 예습자료가 수업시간에 집중하는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된 것 같다.

- 학생들의 입장에서 진행되어진 강의에 감사함을 느낀다. 예습자료는 한번에 2장씩 올려주신다면 후배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  강의시간에 학생들의 지루함을 풀어주려는 교수님의 노력(?)이 감사했다.  퇴원 후 치러 진 추가시험의 난이도에서 당황했다.

- 계획대로 진행되었고 학생들의 관점에서 수업을 하려 노력하였다.

-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나중에 많이 나타났지만 대체적으로 재미있는 내용의 강의였다.  교수님께서 많은 준비를 하셨고, 강의 진행도 절차대로 잘 진행되었다.

- 솔직히 어려운 부분이 너무 많았다.  다른 역학들에 비해 오히려 더 어렵다는 느낌을 받았다.  더 알기 쉽게 쉬운 방향으로 지도해 주셨으면 한다.  강의진행이나 평가는 매우 좋았다.

- 문제 하나하나를 푸는 것도 중요하지만 수업 내용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에도 더 비중을 두었으면 한다.  예습자료를 통한 강의의 전반적인 내용을 미리 알 수 있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었던 것 같다.  그리고 배웠던 내용들을 실제 전시물이 있는 곳을 방문하여 경험할 수 있었던 점도 동역학 과목뿐만 아니라 기계공학의 공부 목적에 동기가 부여되었다고 생각한다.  교수님의 홈페이지를 통해서 많은 것을 알 수 있었고 특히 앞으로 진로에 대해서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 강의내용과 진행 평가 모두 좋습니다.  다만, 한 가지 더 있었으면 하는 것은, 역학을 좀더 수월하게 이해할 수 있는 3차원(≠평면)적인 소재가 있었으면 합니다.

- 전반적으로 쉽게 학생들에게 가르친 것 같다.  탐구학습관에 간 게 가장 기억에 남고 후배들에게도 권장한다.

- 일반 물리와 크게 다르지 않는 것 같아 공부하기 편했다.  학생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수업을 이끌어 가는 것 같다.

- 동역학의 원리와 이해하기 힘든 부분에 대해 교수님의 강의 진행 준비와 위트와 재치로 재미있고 유익하게 배울 수 있었다.  강의노트가 있어 정리하고 이해하기 쉬웠고 확실하게 이해하게끔 진행해주셨다.

- 전반적으로 강의 내용이 충실히 이행된 것 같지만 하나 아쉬운 점은 강의 마지막 부분에 어떤 시스템(실제적인 시스템, 예: 자전거 등)을 동역학적으로 분석하는 수업이 있으면 좋을 것 같다.

  기초과목이긴 하지만 팀을 이루어 앞에서 말한 시스템을 분석해서 발표하는 과정이 있다면 조금 더 흥미로울 것 같다.  다른 역학 과목처럼 책 속에만 머무는 학문이 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공대수업을 법대에 가서 듣지 않았으면 좋겠다.

- 강의의 흥미를 유발하는 수업 방식과 내용이 좋았다.  강의 질과 내용은 좋았지만, 강의실 환경과 교육여건이 너무 열악하게 느껴진다. 좀더 면학적인 분위기가 조성되었으면 좋겠다.

- 학생들이 다 필기하지 않고 중요 부분만 필기할 수 있도록 예습자료를 마련한 것이 돋보임.

  문제를 풀 때 이론 다음으로 바로 풀어서 이해하기가 수월.  실생활에 적용되는 문제를 풀어서 흥미 유발.  교수님의 유머도 포함.

- 어렵고 복잡한 내용들을 간단하고 이해하기 쉽게 강의가 이루어진 것 같다.

- 강의 내용에 매우 만족한다.  강의 진행이 딱딱하지 않아 매우 좋았다.

- 강의계획표를 받고 첫 수업을 시작한 후부터 이번 마지막 수업까지 일률적이고 규칙적인 강의여서 좋았다.

- 동역학이라는 다루기 힘든 강의를 되도록 쉽게 풀어서 강의를 진행해서 조금이나마 동역학에 흥미를 가질 수 있었다.

- 처음엔 쉬워 보였는데 나중엔 어려웠다.  대체적으로 강의 방식은 괜찮았던 것 같다. 예습자료를 이용해 수업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었다. 그런데 전에 교수님께서 말씀하셨듯이 빈 공간이 적어서 직접 쓰면서 수업을 하는 시간이 적었던 것 같다. 지금보다 필기할 수 있는 부분을 늘려야 좀더 수업에 집중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 어려운 내용을 쉽게 설명해 주셔서 이해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그러나 연습문제를 너무 많이 내주셔가지고 부담이 많이 됐다.  시험 보기 전에 너무 막막했다.

  마이크를 사용해서 학생 수가 많아도 음성 전달이 잘 되었다.  노트를 작성해 주셔서 필기속도가 느린 학생도 필기의 부담이 없었다. 시험 횟수는 적당했고, 문제도 적당한 수준이었다.

- 강의 내용은 아주 이해하기 쉬웠다. 특히 우리 주변 생활에서 보는 여러 예를 보여주셔서 수업이 더욱 흥미로웠다. 하지만 교과서에 있는 예제들은 이해하기 어려웠다. 수업시간에 더욱 많은 문제를 풀어주셨으면 한다.

- 처음에는 모델링에 관련된 과목인 줄 알고 수강하게 되었는데, 생각했던 내용과는 많이 달랐지만 나름대로 수업내용 자체는 재미있었다.  그리고 전혀 물리적인 것과는 거리가 있는 공부만 하다가 동역학을 수강하게 되면서 공부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도움이 될 것 같다.

-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교수님이 많이 노력해주시고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 강의를 이해하는 데는 별 어려움이 없었던 것 같다. 고등학교 때나 1학년 때 배운 물리와 연관성이 많아서 성적을 구분하는 데에 다소 무리가 있었다고 생각한다.  문제의 난이도를 높이고 횟수를 늘려서 기본실력이 아닌  진짜 공부한 만큼의 성적을 받을 수 있었으면 한다.

- 교과내용을 이해하는 데에 부족함이 없었다.  시험횟수 및 과제물 평가 등이 적절했던 것 같다. 너무 많지도 적지도 않은 시험횟수와 견학과제물은 상당히 좋았던 것 같다.

- 동역학이라는 어려운 과목을 쉽고 재미있게 가르쳐 주셔서 이해하기 쉬웠다. 이 수업을 통해 기계공학에 대해 더 흥미가 생겼고 앞으로 진로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 되는 계기가 된 것 같다. 메카트로닉스.  교수님의 철저한 준비와 재미있는 강의 좋았다.

- 교수님의 철저한 준비로 순조롭게 진행되었다. 너무 빈틈이 없어서 부담스러웠다. 투명한 점수와 공정하게 학점이 나오는 것 같아서 교수님 과목을 좋아한다. 출석을 부르는 제도가 좋았던 것 같다. 끝나기 5분 전에 들어와서 출석만 쓰는 학생들도 있던데 아침 일찍 온 학생들을 격려해 주며 점수 변별력에도 적당한 것 같다.

- 동역학이 아침 시간이어서 많은 학우들이 졸린 시간인데 강의시간 중간에 가끔 유머있는 이야기로 잠을 확 깨워주신 것이 좋은 방법이었다.  강의계획서대로의 진행으로 준비를 철저히 할 수 있어서 좋았다.

- 교수님의 충실한 강의내용과 열의에 부흥하지 못한 점이 죄송스럽다. 후배들이 이 과목을 수강할 때 잘 따라오지 못하고 뒤로 쳐지는 학생이 있더라도 교수님께서 관심을 더 쏟아 주셨으면 한다.

- 동역학 과목이 개인적으로 상당히 어렵게 느껴졌다. 다행히 교수님께서 시험문제도 아주 어려운 문제 등은 출제하지 않고, 개념을 묻는 문제라든가 원리를 정확히 알고 있으면 다 풀 수 있는 문제로 나와서 내용을 이해하는 데에 문제가 없었다. 시험은 3회로 보는 것이 적당하다고 느껴졌다. 시험도 공정하게 이루어졌다고 생각된다. 다만 토요일에는 앞으로 시험을 없앴으면 한다.

- 대체적으로 좋았으나 개인적으로 배웠던 내용들이 머릿속에 자리잡지 못하고 있는 듯하다. 평가방법은 이대로 좋다고 생각한다. 여건이 주어진다면 한 문제에 대해 토론하는 수업도 있었으면 한다.

- 다음부터는 동역학을 두 학기 과목으로 했으면 한다. 못 배운 뒷부분에 대한 아쉬움이 남는다. 강의진행에 대해서는 지금 이대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혹시 나중에 자동제어 가르치실 생각은 없으십니까?

- 현 상태가 최적이라고 생각합니다.

- 교수님의 강의의욕과 철저한 준비에 감탄하였고 언제나 정시에 오셔서 미리 준비하고 계신 모습이 당혹스럽기도 하고 존경스럽기도 하였다.

- 교수님의 강의 준비가 좋았고 필기의 부담을 덜어주었던 예습자료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 아주 유익한 수업이었다. 그림이나 도구의 활용으로 수업에 이해가 쉬운 것 같다. 출석에 대한 점수를 10점에서 20점으로 올려주시면 지각이 발생하지 않아 수업환경이 양호해 질 걸로 생각한다.

- 기본이 갖추어져 있지 않은 학생들에게는 좀 어려운 과목이라 생각한다. 교수님이 기본이 잘 갖추어져 있지 않은 학생들을 위해서도 좀 신경 써서 강의해 줬으면 한다. 기본을 알면 참 쉽고 재미있는 수업이라 생각된다. 강의진행은 좋았다고 본다. 견학이라는 것을 좀더 다른 방법으로 이해시켜서 보냈으면 한다. 교수님 말을 들었을 때 호감보다는 거기를 언제 갔다 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그곳에 가면 그런 생각은 사라진다. 좀더 자세한 자료를 가지고 알려줬으면 한다.

- 결코 쉽지 않은 내용들을 쉽게 설명해 주셔서 이해하는 데 큰 어려움 없이 잘 들을 수 있었다.  딱딱한 역학을 실제 적용사례들과 준비물 등을 통해 설명해 주신 부분이 매우 좋았다.

- 강의 내용에 만족한다.

- 동역학에 대해 쉽게 설명해 주셔서 과목에 대한 흥미가 생겨서 열심히 할 수 있었다. 강의 진행과 평가에 매우 만족한다.

- 한 학기 동안 학생들에게 많은 관심을 보인 교수님은 김진오 교수님뿐인 것 같았다. 항상 감사하며 많은 것을 배운 것 같다. 강의 진행과 평가에 만족한다.

- 강의내용이 강의계획표에 따라 충실하게 진행되어진 것 같다. 역시 교수님 스타일대로 철저하고 넘 정성스럽게 된 것 같다. 조그만 것에도 소홀하지 않으신 모습 넘 좋고 감사한다.


<나반>

- 기초 이론 중심, 핵심 예제, 연습문제 풀이를 통해 알기 쉬운 강의 내용이었다.

  강의의 내용이나 학생들의 이해도에 있어서 높은 점수를 매길 수 있을 것 같다.  학습의 탐구도와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토론을 통한 수업이 이루어지면 더 좋은 강의가 될 것 같다.

- 전반기의 내용은 쉬우니까 진도를 좀 빨리 하시되, 후반부의 내용이 어려우니까 예제문제를 더 많이 풀어주셨으면 한다.

- 지나치게 많은 분량의 내용을 한 학기에 공부하는 것은 많은 부담이 된다. 하지만 교수니의 강의는 비교적 중요한 부분(ex. 1장-6장)만을 집중적으로 강의하시기 때문에 기본에 충실할 수 있다.

  강의 내용 전개상 지루함을 없애기 위한 노력이 큰 도움이 되었다.  부드러운 강의 전개로 집중력을 잃지 않을 수 있었다.

- 어렵게만 느껴졌던 이 과목이 친근하게 느껴지게끔 교수님의 강의가 쉽고 편했다.  여러 이해력을 돕는 진행자료들로 한층 이해하기 쉬웠으며 그런 교수님의 열정에 감동했다. 정말 잘 배웠다.

- 견학과제 제출시기에 따른 보너스 점수 가산제를 부활시키시면 좋을 것 같다.  그 이유는 탐구학습관에서 본 것들이 교과 내용의 이해에 많은 도움을 주므로 조금이라도 더 빨리 다녀온 사람에게는 보너스 점수를 주어 빨리 다녀오고 싶게끔 하던 그 제도를 부활시키시면 후배들의 학습에 도움을 주리라 생각한다.

- 일상생활에 응용되는 분야들을 가끔 얘기해주셔서 재미있었다.  견학과제 리포트가 참 인상적이었다.  처음에는 아무 생각 없이 자료를 찾았는데 리포트를 다 써갈 때 하나하나 이해가 되기 시작했다. 이 과제의 비중이 더 높아졌으면 한다. 예를 들어 한번에 6개 보다는 두 번으로 나누어 하게끔. 마지막에 급하게 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 난해하고 어렵지만 꼭 필요한 과목 같다.

  강의계획서에 맞게 잘 진행되었고 특히 견학과제가 좋았다.

- 나에게 유익한 강의였다.

- 4학년 때 들어서 그런지 이해하는 데 어려움은 없었다.

  강의진행과 평가는 perfect. 더 이상 할 말 없다.

- 내용이 어려운 듯 했으나 다시 풀어서 생각해 보면 좀더 쉽게 이해되는 것 같다.  수식에 대한 해석과 의미가 좀더 쉽게 전달되었으면 좋겠다.  시험평가 3번은 적절하고 리포트도 좋았다.

- 다른 과목에 비해 교수님의 교육열을 느낄 수 있었다.  강의진행과 평가 A.

- 다른 강의에 비해 너무 편안한 시간이었던 것 같다. 학생들에 긴장감을 주십시오.

  강의진행 속도를 조금 더 빨리 해도 지장이 없을 것 같다.

- 강의에 있어 요약된 노트로 문제를 푼다는 것은 좋은 생각이라 생각된다. 필기할 시간에 더욱 수업을 듣고 집중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동역학을 공부하면서 느낀 점이 포괄적인 이해가 부족하다고 생각된다. 다음 학기 학생에겐 동역학의 세부사항 뿐만 아니라 넓게 볼 수 있게 해주셨으면 한다.  교수님이 너무 공과 사가 적확하다고 생각된다. 그런 점이 장점이 될 수 있지만 때론 인간미 넘치게 시험에서도 넓게 봐주었으면 한다. 즉 개인사정으로 시험을 못 보았다면 봐주었으면 하고 재시험을 주었으면 한다. 그밖에 나머지는 너무너무 멋진 강의였다고 생각된다. 앞으로도 기계과 학생들을 창의적이며 열성적으로 가르쳐 주십시오.

- 다른 교수님들에 비해 비교적 이해하기 쉽게 강의가 진행된 것 같다.

- 강의내용이 좋았다. 프린트 물에 H dot 같은 거 위의 점이 잘 안 보인다. 고쳐주세요.

- 계획서에 따라 충실하게 이행되었고, 예습자료가 01년도에 비해 눈에 띄게 향상되었다.

  강의진행은 날짜에 맞춰서 이행되었으며 좋았다.

  강의실이 구석에 있으며 6시 이후라서 행사 등의 관계로 소음이 심했다.

- 내용이 너무 어렵다. 좀더 천천히 배웠으면 한다. 시험을 두 번으로 줄였으면 한다.

- 5장이 너무 어렵다. 다른 장 보다 집중도 잘 안되는 것 같다.

- 내용을 설명하고 예제와 연습문제 등을 풀이하면서 이해하기 쉽게 강의하였다.

  예습자료를 올려 줌으로 인해 예습이 쉽고 몇 군데 빈 칸을 제시하여 수업시간 집중이 더 잘 된 것 같다. 강의 진행시 여러 가지 모형들을 예시로 하여 이해하기 쉬웠다. 리포트와 시험 성적 등의 평가가 적절하였다.

  견학 리포트를 하여 좋은 경험이 되었던 것 같다. 내년에도 하였으면 한다.

- 견학과제는 좋은 평가라고 생각된다. 앞으로 후배들 또한 꼬옥 해보았으면 한다. 강의 중간 중간 예를 들어 실제 눈으로 보고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 많았다. 원판, 지시봉, 요요 등 계속 권장해 드리고 싶다. 수업 방식 최고이다. 또 누군가의 건의로 수업 중간의 유머 시간도 유익했다. 무엇보다 면담 또한 유익한 시간이었다. 홈페이지는 앞으로 계속 되었으면 좋겠다. 언제든 열려있는 문이자 ‘토론의 장’이니까. 예습자료 또는 매우 적절했다고 생각된다. 학생 수가 적은 것이 이 모든 것을 더욱 효과 있게 해준 것이라 생각된다.

- 재수강하였다. 교수님의 강의방식에 따라 작년에 수강하였으면 충분히 패스하였을 텐데 작년의 경우 수강인원도 많았고 출석이 성적에 반영되지 않아서 소홀히 하였던 것 같다. 출석체크는 강제적으로나마 수업에 참여하게 하는 동기를 유발하는 것 같다.

  이번 교수님의 강의진행과 평가방법에 대단히 만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