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 역 학                      강 의 평 가                  2000년 2학기

 

<주간수업>

- 동역학을 배우면서 역학을 공부하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99학번이라 정역학을 교과과정에서 배우지 못하고 혼자서 공부해서 다른 역학과목을 공부할 때 어려움이 있었는데, 동역학을 배우면서 전에는 깨닫지 못한 역학적인 개념들에 대해서 (아직 확신은 느끼지 못하지만)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

  게을러서 이번 학기의 동역학 연습문제를 거의 풀어보지 않았다. 연습문제를 풀이하는 경험을 많이 가져야만 동역학의 개념들에 대해서 확신을 가질 수 있으리라는 생각은 들지만, 자신도 안타깝게도 문제풀이에 소홀해지곤 했다. 다음에는 연습문제를 과제로 내어주시는 게 후배들에게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 학기 내내 약간의 어려움을 느꼈지만, 강의도 훌륭했고 교재도 좋았다.

  과목의 특성상 딱딱한 면이 없지 않기 때문에 앞으로 강의하실 때 현재의 방법에 동역학이 실생활에 적용되는 것들이나 관련된 재미있는 것들에 대해서 이야기 형식으로 덧붙여서 강의를 하신다면 더욱 더 훌륭한 강의가 될 것 같다.

- 다른 역학에 비해 어려움을 많이 느꼈다. 설명을 들을 때에는 이해 가는 점도 많기는 하지만, 직접 문제나 현상에 도달했을 때 생각하는 점들이 많아 많이 어려웠다. 강의 내용을 알기 쉽게 가르쳐 줘 능률은 오르지만, 처음부터 이론 위주의 수업 때문에 문제 푸는데 어려움이 많다.

  편안한 면학 분위기로 진행하시는 교수님에 괜찮았다. 중간 중간에 학생들에게 웃음을 주려고 하는 모습이 멋있었다.

- 내용이 워낙 어려워서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 교수님의 열의가 감동시킨다.

- 강의 내용 : 어려운 물리 내용을 친근하게 설명해줘서 이해하는데 쉬웠다.

  강의 진행과 평가 : 적절하였고 후배들에게 권하고 싶다.

- 동역학은 기구학과 매우 비슷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래서 그런지 생소한 느낌이나 부담은 없었다. 예습자료를 미리 준비해주셔서 학습의 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었다. 하지만 프로그래밍 과제는 복학생들에게는 부담스러운 과제였다.

- 수식이나 기호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 필기를 할 때에 수식을 읽기보다 한번 더 이해하도록 직접 뜻을 읽어주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 과목이 약간 어려웠다. 한 학기동안 숨돌릴 틈 없이 진행되어서 수업 외에 이야기를 못한 게 아쉬웠다. 꼼꼼한 예습자료와 열의에 찬 강의에 고맙다.

- 강의 내용을 이해하기에 어려웠다. 미리 만들어 놓은 유인물(예습자료)보다는 개인 각자 알아서 필기를 했으면 한다. 필기할 내용들의 대부분 유인물에 있다보니 수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하지 못한 것 같다. 의도는 학생들의 편리와 예습을 위한 것이겠지만, 각자의 노트 필기를 희망한다. 어느 수업보다도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평가하신 것 같다.

- 다소 어려운 과목 같다. 실제로 배운 이론을 여러 가지 문제에 적용시키려면 많은 문제가 있었다. 머리 속으로 일일이 현상을 그려야 하는데, 잘 되지 않는다. 교과 내용을 좀 더 쉽게 이해하려면 실제 현상을 직접 보여주는 것이 필요할 것 같다. 비디오 자료 등 시각적인 방법을 많이 동원했으면 좋겠다.

  강의 속도는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평가는 3번이 적절했다고 생각한다.

- 예습 부족과 복습 부족으로 인해 강의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웠다. 열심히 공부하지 못 한 게 몹시도 후회스럽다. 요령 피우면서 리포트, 수업 시간에 임했던 것이 안타깝다.

- 설명을 좀 더 쉽게 말했으면 이해가 쉽겠다. 너무 숫자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현장에서의 활용도나 응용을 그림이 아닌 다른 것으로 설명해 주었으면 한다.

- Acrobat 자료(예습자료)가 참 좋았다. 너무 졸린 시간대(3-5시, 2-3시)였다.

- 예습을 한해서 그런지 이해하기 어려웠다. 내용이 어려운 것 같다. 강의는 순조롭게 진행이 되었으나, 시간대가 점심시간 후라 그런지 상당히 잠이 왔다. 시험이 어려웠다.

- 대체로 기복이 없이 원만한 수업이었다. 약간은 딱딱한 어투가 부담스럽고 그것이 졸음으로 유도한 것 같다. 철두철미한 수업 진행에 대해서 감사드린다. 시험 평가에 대해서,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 쓰시어 공부하지 않은 학생이 고득점 하는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아 좋았다.

- 한번 내용을 놓치니까 따라가기가 무척 힘들었다. 평소에 공부를 했어야 하는 건데...  수업 도중 질문을 몇몇 학생에게 하시면, 어쩔 수 없이라도 공부를 할 것 같다.

- 여러 가지 과제로 평가를 해서 참 유익한 수업이었다. 예습자료를 통해 미리 공부를 할 수 있어서 좋았다.

- 처음 강의 내용은 좀 쉬웠다. 하지만 수업을 진행하면서 뒤의 내용이 조금 복잡해서 그런지 예습을 하지 않으면 이해하기 어렵다. 또 강의내용이 기구학이랑 연결이 되는 것이 있어서 기구학을 안 들은 사람은 더 어려워하는 것 같다.

  강의노트를 나누어주는 것에 대해 좋다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학생들이 조금 조는 것 같다. 노트에 많은 것을 띄워 놓아 학우들이 적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작년 시험 올라온 것에 그림이 있으면 좋겠다. 그리고 문제가 어려워서 그런지 프로그래밍을 잘 못하겠다. 조금 쉬운 문제를 프로그래밍 했으면 좋겠다.

- 진행이 너무 빨랐던 것 같다. 주어진 분량을 시간 내에 다 하려면 어쩔 수 없는 일이겠지만... 수업시간이 점심시간 직후였던 게 좀 나빴던 것 같다. 조는 사람이 많았다.

- 고학년이 될수록 기본 역학에서 응용하는 과목들이 많았는데, 특히 동역학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였다. 스스로의 필요성에 의해 공부하다보니 예전에 이해하지 못했던 부분들을 이해할 수 있었다. 예습자료가 있어서 보다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었고, 모든 학생들이 예습자료를 더 많이 활용한다면 더 좋은 수업이 될 것 같다. 프로그래밍 과제가 상당히 좋았다고 생각한다.

  꼭 동역학 분야의 세미나 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 대한 세미나도 많이 했으면 좋겠다. 세미나를 들으면 ‘아 이것이 여기에도 실제로 활용되는구나’ 하는 생각도 들고, 더 공부할 수 있는 동기도 제공해준다고 본다.

- 강의 내용이 어려운 것에 비해 수업은 비교적 쉽게 진행되었다. 하지만 그래도 어려웠다. 견학과제가 참 좋았다.

- 너무 이론적이어서 좀 힘들었다. 한 학기가 지났는데도 도통 모르겠다.

- 강의 내용은 지금 이대로도 괜찮은 듯.  C언어 과제가 조금 부담이 된다.

- 공식 유도는 이해를 쉽게 했지만 그 공식을 물체에 실제 적용하는 데는 어려움을 겪었다. 한 학기에 배워야 할 내용이 너무 많아서 진도를 빠르게 진행한 것 같다.

- 기계과를 나와 뭔가 작품을 하나라도 만들 때 제일 큰 문제가 동역학적인 개념 부족이라는 말을 주위에서 들었다. 물론 교수님께서 충실히 강의계획에 맞게 강의하시는 것은 좋지만 가끔씩은 지금 배우고 있는 내용이 어느 곳에 어떻게 쓰이는지 설명해주시면 좋겠다.

  작년 공학수학 강의 때에도 그랬지만 항상 1차 시험 때는 많은 수강생들의 점수가 기대 이하로 나오는 것 같다. 물론 상대평가라 그리 큰 문제는 없겠지만 여러 학생들이 학기초에 조금은 부담감을 안게되는 것 같다.

- 강의 의욕에 반해 학생들의 의욕은 미흡했다는 생각이 든다. 가장 잘 보여주는 예가 1,2차 시험의 평균이다. 강의 진행과 평가는 적절하였다.

- 학생인 본인의 준비가 부족한 탓인지 과목에 대한, 강의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었던 것 같다. 특히 견학과제는 흥미롭고 유익했으나 사전 준비나 참고할 내용을 언급하여 주심이 어떨까 싶다. 프로그램 숙제는 준비하던 과정에 난관이 특히 많았는데...  동역학의 이해를 위해서는 차라리 연습문제 등의 과제가 어떨지.

  강의계획서나 예습자료와 틀림없이 맞아떨어지는 강의에 놀랐고 특히 감사드린다. 시험문제 역시 적절한 평가였다고 보고, 많이 어려웠지만 나름대로 남는 것이 많았던 강의였다. 무엇보다 공평하면서도 세심한 배려에 감사드린다.

  그저 과제물(프로그램)이 어려웠던 것과 무척 어려웠던 과목이었음에도 포기하거나 흥미를 잃지 않게 해주셨다. 다시 해볼 수 있는 용기가 아직 굳건하다.

- 강의내용이 좋다. 문제(예제, 연습문제)를 풀어 주었으면 좋겠다. 이론 위주로 진행하여 교재의 문제를 풀이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 강의가 다소 어려웠다.

- 강의노트가 공개되는 것이 조금 부담스럽다. 노트가 공개되는데 OHP를 사용하지 않는 것도 의문점이다. 다음학기부터는 노트 공개를 하지 않는 편이 낫겠다. 타학과(정통전)와 약간의 시간적인 트러블이 있어 시험(중간2)에 최선을 다하지 못한 것이 죄송스럽다.

- 구체적인 진술과 배경을 충실히 설명하여 이해하기는 상당히 쉬웠다. 또한 간략한 예와 삽화에 의한 설명은 이해도를 높였다. 강의는 별다른 어려움 없이 진행되었으며, 평가는 적절하였다.  적절한 배경 지식이 없다면 이해하기 힘든 사항이 많았다.

- 강의도 좋지만 문제를 더 많이 풀어봤으면 좋겠으며, 예습자료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계속 유지되면 좋겠다. 강의실 내의 수업과 견학과 세미나의 기회가 많이 있으면 좋겠고, 이번학기에 견학이 없었던 것이 너무 아쉽다.

- 강의 내용은 처음에 개념을 잡기 힘들었고, 후반부에 갈수록 강의 속도가 빨라짐을 느낄 수 있었다. 후반부의 내용이 조금 더 어려운 것 같으므로 좀더 차근히 충분한 예를 들어주셨으면 좋겠다.

  견학과제에 대해서 그 의도와 성과는 좋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제출 일자에 점수의 편차를 주는 것은 동일한 점수로 주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 기계공학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동역학을 듣고 난 내 자신을 볼 때 무척 힘든 과목이었다. 하지만 예습자료와 수업 시 이론과 연습문제 풀이 방식은 그나마 많은 도움이 되었다. 정말로 차근차근 설명을 해주시는 것을 느꼈다.

  어떨 때는 강의 내용이 지루한 면이 있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수업 중 배운 예제 또는 연습문제 내용을 2번 정도 쪽지시험을 봐서 점수를 만회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으면 한다.

- 쉬운 부분과 어려운 부분의 진도 나가는 속도가 똑같았다. 그래서 좀더 균형을 맞추기 위해 앞부분 같은 경우는 빠르게 나아가도 어려운 부분에서 좀더 세심 면밀하게 짚었으면 한다.  시험에 대한 평가보다는 리포트 등 과제물을 좀더 비중있게 두셨으면 한다.

- 전체적인 내용이 어렵게 다가온 것 같다. 내용은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지만 어렵게 느껴졌다. 평가를 4번 정도 하면 수시로 공부할 수 있을 것 같다. 견학 갔던 기억 밖에 안 남는 것 같다. 견학과제는 계속되었으면 한다.

- 경험을 통한 배움이었으면 한다.

- 평가에 좀 불만이 있다. 시험 채점시, 2차시험 때 예를 들면 피스톤 문제에서 각속도 방향을 반대로(잘못 봐서) 과정은 맞았으나 6점 배점에 1점이 나왔다. 옆의 사람은 속도 하나만 쓰고 나머지는 없는데 같은 1점이었다. 물론 잘못 푼 것이긴 하나 이런 문제는 부분 점수가 있었으면 좀더 좋은 평가방법이라 생각된다.

- 한 학기에 이 과목을 다 공부하기에는 너무 짧은 것 같다. 교과목 전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간을 늘리거나 2학기로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 동역학이라는 과목이 기계공학에서 중요하다는 말을 많이 들었기에 어떤 학문인지 배우기 전에는 무척 궁금하였다. 지금 이렇게 듣고 나니 많은 것을 알게 되었고, 또 나름대로 기계공학도로서의 자질을 한층 높여주는 계기가 되었다고 느껴진다. 후배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다.

  짧은 시간동안 배정되었던 2학기인데 반해 이정도의 분량을 공부할 수 있었다는 것은 준비하신 교수님과 더불어 학생들의 노력의 결실이라고 본다. 매우 좋았다고 느껴진다.

  세미나가 한번 뿐이었던 것이 아쉽다.

- 강의 내용을 말씀하시는 것이 약간 어렵다. 예습자료를 손수 만들어 주셔서 필기하는데 힘이 들지는 않았지만, 예습자료란 의미가 약간 무색하다. 강의 진행이 좀 딱딱한 면이 없지 않다. 그리고 내용 설명을 많이 해주셨으면 한다.

- 벡터에 대한 이해가 모자란 상태여서 강의 내용을 쫓아가기 힘들었다.

- 강의계획서에 의해 충실히 진행되어 좋았지만 예습자료에 나온 그대로 수업을 해서 좀 지루한 면이 있었다. 물론 그점 때문에 빈 칸을 남겨두신 거겠지만.

  여러 가지 색으로 흑판에 쓰시는 건 좋은데 색이 뒤에서는 잘 안보인다. 그리고 너무 밑에다 쓰지 말아주세요.

- 동역학이란 과목의 특성 때문인지 공부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하지만 준비해주신 예습자료와 쉬운 설명으로 그 부담을 조금 덜었다. 비록 시험 성적이 잘 나오지 못했지만...

- 강의 내용이 어려워서인지 아니면 학생이 철저히 준비를 못해서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수업을 따라가기가 버거운 면이 좀 많았다. 강의를 들을 때 조차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많았고, 어렵게 이해를 했다고 해도 막상 문제와 직면하게 되면 주춤할 수밖에 없었다.

  예습자료를 미리 다 띄어 놓았으면 좋겠다.

- 전반적인 강의내용은 다소 어려웠다. 지금까지 배워왔던 물리나 수학의 개념을 잘 몰라 어려움이 많았던 것 같다. 원리나 문제풀이시 교재 외에 내용에 관한 사례나 예제를 병행한다면 조금이나 동역학을 이해하는데 좋을 것 같다.

- 예습자료가 많은 도움이 된 것 같다. 수업 전 준비가 철저하지 못해 내용을 완전히 그 수업시간에 이해하는 건 힘들었지만, 나중에 다시 볼 때 시간도 줄여주고 내용도 요점이 나타나 있어서 공부하기 편했다.

  견학이라는 색다른 방법이 좋았다. 경험이 그냥 책에서 읽는 것보다는 더욱 남는게 많았다.

- 예습을 못해서인지 강의시간에 횡설수설하게 된다. 물체가 어떻게 움직이게 될지 상상이 안되면 그다음부터는 아무것도 못 받아들이게 된다.

  진도가 너무 빨리 나가서 따라가기가 어렵다. 배워야 할 것이 많다는 것은 알지만 하나라도 제대로 알고 넘어가면 더 좋을 듯 싶다. 강의실에 햇살이 너무 따뜻했다.

- 좀 어려운 감이 있어서 따라가는데 힘이 들었다. 강의를 들을 때에는 이해가 되는 듯하다가 다시 복습할 때는 이해가 안되는 미스테리한 일이 많이 있었다. 재미있는 강의 감사드린다.

- 전년도 출제 문제를 알도록 사이트에 올려주심을 감사드린다. 하지만 풀이방법도 올려주심이 어떠하신지. 오답을 정답으로 아는 경우도 있었다.

  여러 가지 시도 면에서 좋은 평가를 드리고 싶다. 하지만 프로그램 과제의 실행은 이른 감이 있다고 본다. 2차과제 실행을 한하신 것도 이점을 느끼셨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방문 리포트는 좋은 취지였다. 다만 부가점수를 주신 점은 재고하심이 좋을 듯 하다. 점수를 더 받기 위해서 자칫 역효과가 있지 않을까 한다.

- 강의 내용이 연습문제나 기본문제 풀 때에 풀이하기엔 너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문제도 풀어주셨으면....  중간고사 전에 과제가 너무 부담스러웠다. 출석은 호명하는 식이 좋을 듯하다. 의외로 대출이 많으니까.

- 책의 예제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했으면 한다.

- 나름대로 단원의 전체적인 해석을 해주시기는 하였지만, 각 단원의 차이점과 전체적인 이해와 그 장에서 다루는 것들이 어떻게 쓰이는 것인지에 대한 이해가 어려웠다.

  강의 진행속도와 평가방법은 적절했다고 본다.

 

<야간수업>

- 학기내 전부 학습하기에는 어려웠다. 또한 교재 연습문제의 풀이과정을 구할 수 없어, 안풀리는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

- 지금 돌이켜 보면 그리 어려운 내용이 아니었으나 처음 복학하여 강의를 들을 때는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많았다. 전학기에 기구학을 수강한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 쭉 이어서 공부했던 학생과 3년만에 복학한 학생의 치이를 간과하신 것 같다.

  복도에서 떠드는 학생이 많았다.

- 강의내용은 일반 학생들에게는 적절하다고 생각되지만 직장인들은 좀 이해하기 힘들었던 것 같다. 강의 진행방식이 다른 과목에 비하여 매우 준비성이 있고 재미있었다. 그러나 시험 본 후에 문제풀이에 대해 한번 생각해주셨으면 한다.

- 내용은 어렵지만 예습자료가 간략하고 쉽게 요점만 나와 있어서 예습을 통해 많은 부분을 이해할 수 있었다.

  프로그램 리포트가 어렵고 시간도 오래 걸려서 다른 학과목 공부하는데 약간은 장애를 받았지만 프로그램을 조금이나마 해봐서 도움이 되었다.

- 공부할 것이 많은 다소 어려운 과목이었다.

- 프로그램 과제가 학생들의 노력과 실력으로 수행하기 어려웠다. 프로그래밍을 제대로 이수하지 못했을 뿐더러 시간도 상당히 촉박했던 것 같다.

- 무엇보다도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선 많은 이론 교육도 중요하지만 그 못지않게 중요하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현장 실습이라고 생각한다. 이번 견학과제는 이론교육 학습 효과에 한층 더 좋은 경험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미리 예습된 자료(준비되어진)는 교수님 강의 시간에 쫓겨가는 인상이 아니라 서로 그 강의 내용에 대하여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강의내용에 참가하는 데에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

- 미리 예습자료가 주어지는 것은 효과적이었다. 프로그래밍 과제는 어려웠다.

- 애써 준비하시는 예습자료는 그다지 많은 효과를 보지 못한 듯 하다. 예습자료가 있다고 해서 특별히 예습 안하던 학생들이 예습을 해나가는 것도 아니고, 멀뚱히 남의 예습자료만을 팔짱끼며 수업에 참가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솔직히 교수님의 준비하시는 그 고생이 아깝다는 생각이 든다. 아부성이 아니지만, 뭔가 하나라도 전해주시려는 노력이 보여서 고마웠다. 수업에 좀더 충실하지 못해서 죄송하다.

- 예습자료를 인터넷에서 다운받을 수 있어서 다음시간 강의 듣기가 좋았다.

  진행속도가 한 학기에 책 한 권을 다 배워야 하기 때문에 매우 빨랐다.

- 예습자료가 좀더 눈에 잘 들어왔더라면 좋았을 것 같다. 좀 보기 힘들었다. 예: H와 ˙H 구분 힘듬. 3번의 시험은 좋았던 것 같다. 견학자료도 재미있었다.

- 강의 시간이 충분히 길어져서 내용에 더 많이 다가갔으면 한다. 실제 기구의 시뮬레이션이 추가되어 시각적이고 보다 감각적이며 경험할 수 있는 교재가 많았으면 한다. 복합 운동, 회전좌표계. 강의실의 방음과 난방을 보다 신경 써 주었으면 한다.

- 준비를 많이 하시고 체계적으로 강의하시므로 불만 없다.

- 정말 이번 학기 중 가장 호감이 가고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들게 했던 과목이다.

- 열의를 갖고 열심히 강의해주셨다.

- 예습과제 덕분에 필기를 하지 않아 수업에 집중할 수 있어 도움이 많이 되었다.

  어떤 물체(가령 기어)를 설명할 때 실물이 있으면 이해하기 쉬울 듯.

- 지금 공부하는 내용들이 사회에 나가서 얼마만큼 활용할 수 있을지 잘 모르겠다.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방법이 참 좋았다.

- 실질적인 문제를 많이 접했으면 한다. 너무 이론적인 것만 하다보니 수업 분위기도 딱딱하고 흥미가 별로 없었다. 앞으로 좀더 많은 문제를 접하여 흥미를 높였으면 한다.

  강의하는 모습은 좋았으나, 좀더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실생활과 관련이 있는 사항과 함께 설명해 주셨으면 한다.

- 동역학이라는 과목 자체는 굉장히 흥미롭고 재미있는 것 같다. 그러나 책 한권을 1학기 동안(일주일에 3시간) 배우기에는 조금 힘이 드는 것 같다. 후배들에게는 시간적인 여유가 충분해서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없었으면 좋겠다.

  시간적인 여유가 없어서 강의 진행이 조금은 빨랐던 것 같다. 그리고 프로그래밍 과제는 96학번이 손수 하기에는 약간 벅찼다.

- 좀더 이해하기 쉽게 강의를 하셨으면 좋겠다. 하나라도 확실히 알고 지나가게끔.

  강의 진도에 너무 신경을 써서 그런지 각 시간마다 이해하기가 매우 힘들었다. 강의진행이 너무 빠르다. 견학과제물은 후배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다. 다음학기에도 활발히 이루어졌으면 좋겠다.

- 불필요한 부분은 생략했던, 효과적이고 합리적인 수업이었다. 예습자료 활용이 많이 도움이 되었다.(적극 추천) 3차원 운동 강의 시에 별도의 보조도구(강의용)가 있었으면 훨씬 이해가 잘 될 것 같다.

- 과목 자체가 워낙 난해하여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학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부분들이 많았으면 좋겠다. 공부(특히 복습)하지 않으면 안되도록 적절한 과제물을 내주었으면 좋은 효과가 있었을 것이다.

- 역학이란 개념이 어렵지만 쉽게 풀이해 주셔서 조금이나마 이해하지 못한 부분을 알 수 있었다. 한편으로는 한번의 휴강도 없이 진행하신 교수님을 보면서 학생으로서 같이 동참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감사하다는 표현으로 될지는 모르겠지만 감사드린다.

- 동역학을 이해하는데 효과적인 강의 내용이었다. 강의 진행은 강의 내용과 거의 비슷하게 진행되었지만, 진도를 맞추기 위해 빨리 나갔다고 생각된다.

- 예습자료를 통하여 준비한 후 강의를 듣고 또한 교수님의 강의 진행 및 강의 내용 이해에 많은 설명을 해주셔서 아주 좋았다.

  본 강의를 수강해본 소감으로 아주 좋았다는 생각 밖에 들지 않는다. 기초가 부족한 수강생들도 쉽게 따라갈 수 있었던 것 같다.

  이후에도 후배들에게 맹목적인 교육이 아닌 이해하고 따라 갈 수 있는 강의 계속 부탁드린다.

- 강의 내용은 대체적으로 열심히 강의해 주신 것 같다. 특히 예습사항을 인터넷에 띄운 사항은 요점 정리를 한 눈에 파악 및 예습하는데 상당히 좋았던 것 같다.

  강의 진행은 빨리 진행되었던 것 같으나 대체적으로 그 정도의 진도는 타학교에 비추어 보아도 결코 빠른 것은 아닌 것 같다. 진도의 평가 또한 객관성이 주어져서 좋았다.

  전기 전자과나 정보처리과 같이 기계과의 과목 도표를 한 눈에 파악하는 특성표를 작성해주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