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진동학                                 강의 중간평가                                2016. 4. 11~12.

[학기의 3분의 1정도가 지났습니다. 남은 기간의 수업이 더 유익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본 강의에 대한 솔직한 평가와 개선점을 기재하기 바랍니다.]


1. 수업진행에 대하여 :

<가반>(40, 월 2교시, 수3교시)

+ 진동학을 공부하면서 실제로 와 닿는 경우가 별로 없는데 항상 신문기사, 자료 등을 이용하여 진동학 배우는 이유에 대해 설명해 주셔서 공부하는 데 많은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 주요 개념에 대하여 조금 난이도가 있는 문제를 한 번씩 풀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수업 진행속도를 좀 더 빠르게 해서 시험 1주일 전에 시험범위를 다 끝내고 시험 전날에 복습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 빠르지도 느리지도 않은 적당한 속도인 것 같다. 앞으로 이렇게 계속 해주셨으면 좋겠다. 시험에 닥쳐서 연습문제를 제출 안하다 보니 진도가 빨라지는 것이 힘들다.

+ 강의노트가 아니라 자료를 볼 때 불을 껐다가 다시 강의노트를 볼 때 불을 켜는데 앞자리에 앉을 땐 잠깐이지만 눈부심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 대한 대안이 당장 떠오르진 않아서 훗날에라도 대안이 제시되면 좋겠습니다.

+ 여러 가지 시각적 자료와 함께 수업을 진행해 주시니 좋은 것 같습니다. 연습문제 같은 것도 과제를 내 주시기 전에 한 두 문제는 풀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조명, 글자 크기에 항상 신경 써 주셔서 뒤에 앉게 되어도 수업에 참여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어서 좋습니다.

+ 만족스럽습니다.

+ 다양한 예제 풀이도 함께 해주시면 문제해결 능력에 더욱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수업 준비를 잘 해 오셔서 더욱 열심히 하게 되며 시각적인 자료 인용이나 실습과 병행하면서 이해가 더 잘 되는 것 같다.

+ 이의 없음

+ 만족합니다.

+ 개념을 하나하나 천천히 설명해 주셔서 좋았다. 수업 진행속도도 적당하고 개선해야 할 점을 찾지 못하겠다.

+ 수업진행에 대해 만족한다. 수업시간에 참고자료로 보여주시는 기사와 사례들을 집에 가서도 다시 한 번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면 좋겠다. 강의 시작 전과 마무리로 저번 시간에 배운 것에 대한 복습과 오늘 배운 것에 대한 요약, 다음 시간 내용을 알 수 있어서 좋다.

+ 좋음

+ 좋습니다.

+ 이해하기 쉬운 설명과 예시가 좋습니다. 중간 중간 질문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 진행속도가 적당한 것 같습니다. 신문기사를 보여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만족)

+ 수업진행 방식은 매우 좋습니다. 다만, 기사 관련 자료를 다룰 때 기사를 조금만 오래 보여주셨으면 합니다.

+ 진도가 빠르지 않고 중간에 재미있는 신문기사들이 많아 수업이 즐겁습니다.

+ 수업 중 불을 껐다 켰다 하는 것은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잘 보이게 하려는 뜻은 알지만, 굳이 껐다 켰다 하지 않으셔도 보이는데 큰 지장은 없습니다.

, 원판, 단진자도 수업시간에 상세히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 만족한다.

+ 너무 매끄럽고 원활한 수업진행으로 인하여 매 수업시간을 알차게 보내는 것 같습니다.

+ 진행속도는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 좋아요.

+ 강의노트에 빈 칸이 있어 집중이 잘된다.

   개선점 : 수업이 너무 재밌어서 잠을 잘 수가 없다.

+ 다 좋습니다. 다만 수업 중 화장실만큼은 자유롭게 갈 수 있었으면 합니다. 워낙 장이 안 좋아서 화장실에 가고 싶은 경우가 많은데, 점수 때문에 아픈 배를 참으면 자리에 앉아 있지 수업에 집중이 되지 않습니다. 물론 화장실을 가는 행위가 다른 학생들의 집중력에 방해가 되겠지만 이에 대해 재고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지금처럼 개념설명과 예시를 번갈아 보여주셔서 이해하기 좋습니다.

+ 속도도 좋고 설명이 이해가 안 되는 경우가 한 번도 없었습니다. 수업 현상유지를 원합니다!

+ 만족

+ 중간 중간에 수업에 관련된 자료가 너무 유익한 것 같고 수업에 더 집중할 수 있는 것 같다.

+ 정말 준비된 수업을 들을 수 있어 좋다.

+ 너무 너무 좋습니다.

+ 큰 틀에서 작은 부분까지 잘 이어지는 게 정말 좋습니다.

 

<나반> (43명, 월 3교시, 수 2교시)

+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특히 실물 예시나 인터넷 기사 등을 활용한 분위기 환기는 집중력을 유지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 고과서 내용 + 기사의 시간 배분이 좋아서 강의에 집중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 연습문제를 풀다 보면 동역학 부분이나 선수과목 문제들이 나온 경우가 있는데 수강을 하지 않은 과목의 경우 이해를 잘 하지 못하고 그냥 암기할 수밖에 없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만약 시간이 남는다면 잠깐이나마 정리를 해 주시면 감사할 것 같습니다.

+ 진도에만 목적을 두지 않고 조금씩 쉴 수 있는 시간이 있어서 좋습니다. 기사들을 보며 다양한 것들을 볼 수 있지만 가끔은 취업에 관련된 자료들도 보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수업을 이해가 잘 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해 중심의 수업이 너무 마음에 듭니다.

+ 1학년 때(2012년도)에도 느꼈지만 깔끔한 정리와 개념 이해, 수업 중간 중간에 관련된 기사 자료를 보여주시면서 분위기를 환기시켜 주셔서 최고라 생각합니다.

+ 신문기사를 이용해 예시를 들어 주시며 강의해서 이해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받는 것 같아 좋습니다.

+ 속도도 좋고 수식이 나오게 된 근거도 수업시간에 알 수 있어 좋다.

+ 강의에 집중이 잘 되며 이해가 잘 된다.

+ 그날 할 분량과 다음 시간에 배울 분량이 딱 정해져 있어 매우 좋다. 중간 중간 기사 or 실제 물건을 보여주시는 시각적인 수업이 복습할 때 수업내용을 기억하기에 매우 좋았다.

+ 너무 부담스럽지 않을 정도로 배분된 양의 내용을 배우고 있다고 생각하여 만족스럽습니다.

+ 매우 만족합니다.

+ 다양한 예시와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시고, 동기부여를 할 수 있어서 매우 좋습니다.

+ 수업진행은 개선되어야 할 점이 없는 것 같습니다. 이미 완벽한 강의를 해주시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 예시로 나오는 사례가 겹치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강조하는 부분이 아닐 때 한 두 개로 넘어갔으면 좋겠습니다.

+ 수업진행이 깔끔하고 매끄러우며, 중간 중간 내용에 대한 예시나 관련 내용들이 나와 지루하지 않습니다.

+ 내용도 매우 훌륭하고 흥미롭습니다. 특히, 공부하는 내용을 공부하는 이유와 꼭 함께 설명해 주셔서 이해가 잘 됩니다.

+ 강의내용 뿐만 아니라 신문에 나오는 이론의 내용도 배울 수 있어서 좋습니다. 다만 강의 속도가 조금 더 빠르면 내용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너무 천천히 진도가 나가면 흐름이 끊기기 쉬운 것 같습니다.ㅠㅠ

+ 강의내용만이 아닌 다양한 내용을 배울 수 있어 좋습니다.

+ 너무나 재밌게 진행해주시고 계셔서 항상 감사한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 수업진행(강의)에 굉장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항상 강의에 신경 써서 준비해 주시는 것이 느껴집니다.

+ 크게 3가지 방향에서 좋습니다.

   당연하지만 기본적인(기초적인) 이론 강의가 상당히 쉽습니다. (설명도 매우 친절히)

   수업 중간에 실용사례를 끊임없이 제시해 주셔서 굉장히 잘 와 닿습니다.

   학생들과의 교류가 원해서 좋습니다. (질문, 여타의 상담 등)

+ 간략하게 압축된 형태의 현재 강의방식이 공부하는 데 있어 오히려 좋은 것 같습니다. 실제 모델링에 어려움이 있겠지만 그에 대한 피드백을 교수님께서 잘 해주셔서 현재 수업진행 방식에 만족합니다.

+ 매우 만족

+ 강의 내용, 번외 자료 등을 포함해서 다 만족합니다.

+ 좋습니다. 수업 때 동영상도 보여주시면 좋겠습니다.

+ 진동학에서 실생활에 적용되는 사례와 기업이 연구하고 있는 방향도 함께 설명해 주셔서 더 이해가 잘 되고 의욕도 생깁니다. 항상 학문 이외의 무언가를 더 가르쳐 주셔서 감사합니다.

+ 현재 수업진행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 좋다.

+ 완벽합니다.

+ 빈 칸을 직접 채우며 강의를 들으니 집중이 잘 되고 중요한 부분을 잘 알 수 있어 좋습니다.

+ 항상 적절한 진도를 나가 좋습니다.

+ 재밌는 수업.

+ 수업내용에 대한 자세하고 쉬운 설명을 해 주셔서 진동에 대해 처음 배우는데도 불구하고 이해하기 쉽습니다. 진도 속도도 딱 알맞고 중간 중간 사례소개를 통해 시간을 갖게 되어 매우 편합니다.

+ 천천히 진행해 주시고 학생들이 당연히 알겠지 하고 안 넘어가시고 차근차근 설명해 주셔서 공부에 더딘 학생들에게 너무 좋은 것 같습니다. 사례 소개도 중간 중간 해 주셔서 졸리지 않고 흥미유발과 공부하는 데 있어서 동기부여가 돼서 너무 좋습니다.

+ 교과목 학습과 더불어 중간 중간 뉴스 기사로 사례를 알아보는 것이 무척 만족스럽습니다.

+ 정확한 시간에 끝내 주셔서 매우 좋습니다.

   중간 중간 다른 내용으로 (부차적인 PPT 파일) 주의를 환기시켜주셔서 더욱 집중이 잘 됩니다.

+ 수업에 열정을 갖고 진행해 주시는 것 같아 감사히 듣고 있습니다.

+ 어려운 문제를 하나 정도라도 풀어주셨으면 좋겠다. (과제를 풀 때 참고할 수 있는 수준의)

+ 개념 설명에만 집중하지 않고 중간 중간 기사를 보여줌으로써, 지루함을 없애고 실제 진동에 대한 사례를 볼 수가 있어서 좋았다.

+ 만족합니다. 계속 같은 방식으로 진행하면 좋겠습니다.

+ 이상 없음.

 

<다반> (40명, 화 3교시, 목 2교시)

+ 진도가 적당하며, 수업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가르칩니다. 특히 중간 중간에 본 과목과 연관된 실계 사례들을 사진, 동영상 자료로 보여주는 것이 수업을 듣는 데 매우 집중이 되도록 도움이 되었습니다.

+ 다음 시간 예습할 범위에 대해 구체적인 공지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 교과서 p. 46~57

+ 졸리지 않게 기사를 하나하나 찾으셔서 보여주셔서 만족합니다.

+ 좋아요.

+ 예습과 복습이 수업시간 전후로 짜여 있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수업시간에 전혀 졸진 않지만 조는 사람들을 위해 재밌는 기사내용도 첨부해 주셔서 수업내용을 더 실용적이고 재밌게 받아들였습니다.

+ 진동학에 대한 이론 강의 뿐 아니라 실제 사례나 재미있는 자료들을 따로 보여주셔서 지루할 수 있는 수업시간이 재미있습니다. 의문점을 항상 물어봐주셔서 부담 없이 질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만족합니다. 앞으로의 내용이 어렵다고 알고 있는데, 모두가 따라올 수 있는 수업도 정말 좋지만, 실력을 더 키우기 원하는 학생들을 위한 방법이나 효과적인 것들을 알려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수업진행은 자세하게 잘 가르쳐주셔서 좋습니다.

+ 천천히, 꼼꼼히, 쉽게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수업에 대해서 굉장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 앞 전등을 on/off하지 않고 쭉 off했으면 좋겠습니다. 껐을 때 보조자료(기사)를 읽을 시간을 좀 더 주셨으면 합니다.

+ 수업 중간에 보여주시는 보조자료를 좀 더 자세히 보고 싶습니다.

+ 수업자료와 진행방식, 시간이 철저하게 맞아 떨어진다. 매우 만족스러우며 듣는 입장에서 75분이라는 시간은 짧게 마저 느껴진다.

+ 치밀하게 짜여 진 시나리오처럼 막힘없이 진행되어서 듣기 편한 강의 집중되는 강의인 것 같습니다.

+ 사례를 들어주시는 점이 다른 수업에 비해 충분히 좋고 중간 중간 진로에 대한 여려가지 이야기를 많이 해주셔서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한글 파일을 통해 수업하실 때 조명에 의하여 반사되는 점 때문에 잘 보이지 않아 앞 조명을 끄고 수업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 세세한 점까지 짚어주는 것이 좋고, 사례에 대해 추가자료를 보는 것도 좋지만 시험에 나온다는 부담이 너무 큰 것 같습니다.

+ 진도가 많이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속도가 약간 느린 것 같습니다.

+ 예시가 많아서 좋습니다. 실생활에 생각보다 많이 적용되는 것을 눈으로 보니 흥미가 더 생겼습니다.

+ 강의할 때 학생들이 지루해 하지 않도록 많은 자료들을 준비하는 것이 너무 좋습니다.

+ 대체적으로 만족합니다. 예제를 풀어주는 빈도가 다소 적지 않나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 실제 활용 예도 보여주시고 너무 좋습니다.

+ 자료 준비도 많이 해주시고 수업 중간 중간에 재밌게 해주셔서 너무 좋은 수업진행 방식 같습니다.

+ 항상 재미있게 수업 해주시고 기사도 보여주셔서 감사합니다.

+ 너무나도 매끄럽고 알차게 진행해 주셔서 좋은 것 같습니다.

+ 여러 예시를 통한 수업진행이 매우 좋다.

+ 강의 진행속도가 적당하고 이해할 시간이 충분해서 좋았습니다.

+ ...... 교수님 강의를 녹화 뜨고 싶습니다^^ 저희 학교는 강의 올리는 게 안 되는지요...

+ 지금처럼 천천히 수업했으면 좋겠습니다.

+ 현재 수업방식과 진도 나가는 속도에 만족스럽습니다.

+ 강의시간을 꽉 채워서 배우는 느낌이어서 좋습니다.

+ 수업 중간 중간 외부 자료를 보여주시는 게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관심 가는 분야에 대해 호기심도 더 생기고 새로운 점도 알고 또 제가 따로 더 찾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좋습니다.

+ 지금 수업도 속도와 진도 등 모두 만족합니다.

+ 중간 중간 유익한 자료가 있어 좋고 쉽게 이해시켜 주셔서 좋습니다.

+ 재밌게 가르쳐주셔서 집중이 잘 되는 것 같습니다.

+ 개념에 대해 천천히 알기 쉽게 설명하여 이해가 잘 됨.

+ 학생 한명의 이름까지 기억해 주시면서 수업 참여를 유도하는 방식이 아주 좋다고 생각합니다.

+ 1시간 15분인 수업시간 동안에 진도량이 많지도 적지도 않고 적당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매 수업시간 마다 강의내용과 관련 있는 자료들을 보여주셔서 강의내용 이해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2. 실습에 대하여 :

<가반>

+ 실제로 진동이 어떻게 일어나는지 식이 아닌 그래프로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주어진 시간에 알차게 진행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 만족한다.

+ 타자 속도가 약간 느린 탓이지만 가끔 따라잡기 힘든 때도 있었습니다.

+ 매우 이해가 잘 되었습니다.

+ 전체적으로 너무 좋습니다만 수업의 속도를 1~2% 정도 올리고 마지막에 새로운 걸 보여주셔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꼭 진동학이 아니더라도)

+ 수업을 조금 천천히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진도가 다소 빨라 수업 도중에 못 따라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조금만 천천히 강의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실습 기회가 적어 아쉽기는 하나 기본적인 tool은 알 수 있게 잘 알려주신다.

+ 시간 자체는 한정되어 있지만 다양하게 다뤘으면 ... 진행속도가 다소 느립니다.

+ 항상 새로운 것을 배워갑니다.

+ 실습 진행속도가 살짝 빠른 것 같습니다.

+ 실습 내용이나 속도도 적당해서 따라가기 무리가 없었다.

+ matlab 실습을 하면서 평소에 써보지 못했던 프로그램을 써 볼 수 있어서 재밌었다. 그리고 실습을 통해 활용할 수 있는 범위의 폭이 늘어나서 만족한다.

+ 좋음

+ Matlab은 훌륭한 툴이지만, 다른 툴과의 차별성을 느끼진 못하였습니다. UI가 더 좋은 다른 툴오 다루는 부분은 없습니다.

+ 단계별로 배워나가는 것이 재미있습니다.

+ 만족합니다.

+ 실습에 있어서는 조금만 더 풀어서 설명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 매틀랩이라는 소프트에 대해 중요하단 말을 많이 들어 기대했는데 조금 어렵다고 느낍니다. 실습시간에 하는 것은 정말 기본적인 부분이라 따라가기는 쉬운데 나중에 이 툴로 무엇을 하라 하면 아무것도 못할 것 같아 걱정입니다.

+ 쉽고 이해가 잘 되는 진행인 것 같습니다.

+ 그래프를 정확히 그려봐서 더 자세히 알게 되는 것 같습니다.

+ 없습니다.

+ 만족한다.

+ 본인이 스스로 해볼 수 있는 시간을 주셔서 진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실습 진행속도는 약간 빠른 느낌이 있었습니다.

+ 재밌어요.

+ 매우 유익하다. 매틀랩 사용법에 대해 배울 수 있어 좋다.

   개선점 : 어떤 명령어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주요 표 같은 것이 있으면 좋을 것 같다.

+ 더 많이 했으면 좋겠지만 실습수업이 아니라 참습니다.

+ 솔직히 아직 matlab이 유용한 프로그램인지 잘 모르겠다. 재미있기는 하다.

+ 혼자서 해볼 수 있는 문제들이나 응용하여 그릴 수 있는 유명한 방정식들을 알려주신다면 가 직접 하여서 기억에 오래 남는 실습이 될 것 같습니다.

+ 실습에 대한 정확한 목표가 무엇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매틀랩을 이용하여 숙지하는 것은 좋으나 진도가 너무 빠른 감이 있습니다.

+ 실습시간이 상대적으로 없기 때문에 아쉽다.

+ 진동 공식만으로는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있었지만, 실습을 통해 그래프를 이해할 수 있었다.

+ 저희가 수업시간에 배운 식들을 실제로 입력해 볼 수 있어 좋습니다.

+ 실습내용과 진동학 내용의 관련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타자치고, 맞는 그래프가 답이 나왔는지 확인하는 데에 집중하느라 내용 이해가 조금 벅찹니다.

+ 조금 빠릅니다. 잘 하지 못해서 놓쳤을 때 따라가기가 힘들고, 따라서 정정하는 시간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나반>

+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혼자서 이렇게도 해보고 저렇게도 해볼 수 있는 시간이 있으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 만족합니다. 점점 어려워지는 것 같지만 재미있습니다.

+ MATLAB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 프로그램을 다루어보지 않아서 신기하고 유익했습니다.

+ 어렵지 않고 처음 해보는 입장에서 차근차근 진행되어 이해하기 좋았습니다.

+ 주어진 자료를 보고 수업진행을 따라갈 순 있었지만 미리 자료를 준다면 좀 더 이해하면서 듣는 수업이 될 수 있을 듯하다.

+ 매틀랩을 활용할 수 있는 법을 배워 좋다.

+ Matlab을 꼭 이용해보고 싶었는데 이용하게 돼서 좋았다.

+ 실습을 몇 주에 걸쳐 한 번만 하다 보니 전에 배웠던 내용이 기억나지 않는 것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실습이 주가 아닌 수업이라 어쩔 수 없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 한번 실수해서 틀리면 교수님의 설명을 놓쳐서 따라가기 조금 힘듭니다. 조금만 더 천천히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실제 데이터를 토대로 MATLAB을 활용하고 이해하는 수업이라 좋습니다.

+ 실습에도 크게 개선되어야 할 것이 없습니다. 이미 충분한 실습을 통해 Matlab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가는 것 같습니다.

+ 정말 유용합니다. help 같은 명령어에 대한 설명도 추가하면 좋겠지만, 모델링에서 대조군/비교군을 통한 진동의 시각적 이해는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 아직 실습에 대해선 잘 모르겠습니다.

+ 아주 유익한 시간입니다. 수업시간에 배우는 내용을 요약하는 셈으로 들으니 특히 좋습니다.

+ 이론의 내용에 대한 실습을 통해 직접 그래프를 그려보고 이론과 비교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다만 매틀랩 사용이 미숙한 학우들이 많으니 매틀랩 기능에 대한 설명을 조금 더 자세하게 해주셨으면 합니다.

+ 매틀랩 처음 써보는데 유용한 프로그램인 것 같습니다.

+ 실습도 너무 재밌고 알찹니다. 횟수도 적당합니다.

+ 실습에 큰 의미를 두고 있지 않지만 유익한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 진동학에서 배운 것을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2~3주에 1회는 꼭 참여하고 싶습니다.

+ 조금 더 실습 해보고 싶은 욕심이 있지만 한정된 수업시간에 시간을 내서 하는 실습이라는 것을 고려해 보면 충분히 배우고 있습니다.

+ 쉬운 설명을 바탕으로 MATLAB 기본 기능 숙지, 스스로 수업 때 배운 이론을 TOOL을 이용하여 확인할 수 있어서 좋음.

+ 실습에서도 MATLAB을 이용한 유익한 시간이 되는 것 같습니다.

+ Matlab이 재미가 없습니다.

+ 처음 접해 보는 프로그램이라서 다소 어려움이 있지만 열심히 배우겠습니다.

+ 적절한 시기의 실습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 프로그램 문법이 어려워서 프린트에 있는 내용을 생각없이 치게 된다.

+ 실습도 과제처럼 학생들이 집에서 직접 해보고 공부할 수 있게 한다면 더욱 유익할 것 같습니다.

+ 현재까지 MATLAB의 사용방법을 공부하고 있는데 MATLAB의 구조, 원리, 실행하는 과정 등을 쉽게 설명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무작정 따라 타이핑하고 결과를 보는 것만 같아 이해도가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 쉬운 부분부터 차근차근 진행하셔서 좋습니다.

+ 즐거운 실습.

+ 실습은 한번 놓치게 되면 따라가기가 좀 벅찬 감이 있지만 집중만 잘 하고 있으면 놓칠 일이 없기 때문에 매우 좋다고 생각합니다.

+ 실습에 대한 의견은 없습니다. 그냥 좋은 것 같습니다.

+ MATLAB을 이용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어 좋습니다.

+ 이 실습을 해서 무엇을 얻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단순히 프로그램을 배우기 위함인가요? 공식의 변화를 주어서 그래프가 변한다는 것을 눈으로 보니 좋긴 한데. . . 잘 모르겠습니다. 실습시간의 유용성? 효율성? 의문입니다. 어떤 이득이 있는지 설명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공식들을 그냥 외우지 않고, 직접 경험해 볼 수 있어서 좋다.

+ 수업시간 때 배우는 그래프들을 매틀랩을 이용해 실제로 컴퓨터로 그려봄으로써 그래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가 있어서 유익했다.

+ 만족합니다. 복습용으로 유익합니다.

 

<다반>

+ 실습에 필요한 자료를 프린트해서 나누어주기 때문에, 집에서 복습하기 좋았습니다. 또한 너무 빠르거나 느리지 않고, 적당한 속도로 진행돼서 만족스럽습니다.

+ 실습한 후의 결과물을 캡처해서 메일 등으로 바로 저장할 수 있게끔 인터넷이 연결돼 있으면 좋겠습니다. 복습시 더 편리할 것 같습니다.

+ 프린트를 나눠줌으로써 복습을 할 수 있어서 만족합니다.

+ 실습한 것을 교과와 맞춰 한번 복습해 주셨으면. . .

+ 실습에 대한 횟수가 조금 부족한 것 같습니다. 실습하는 이유가 한번 해봤다는 경험이 되면 취지에 맞겠지만 전문적으로 하기엔 실습으로 부족합니다.

+ 이론으로 배운 것을 프로그램으로 직접 작성하여 그래프까지 그려보니 내가 공부한 것이 실제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 수 있어서 좋습니다.

+ 많은 학생들과 교수님의 대면이다 보니 한명 한명을 체크할 수가 없습니다. 조교 한두 분이 중간에 놓친 학생들을 위해 도와주시면 좋겠습니다.

+ Matlab을 처음 접해보았는데 더 많이, 자세하게 알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진동학 강의를 줄이면서 실습하는 것은 반대고, 실습 자체의 시간이 많았으면 합니다. (그저 바램입니다...)

+ 만족합니다.

+ 평소 자주 접할 수 없는 프로그램을 접하는 기회가 되어 새로움에 대한 기대가 가득하다. 실습 프린트에 수업과 연계되는 내용이 추가되었으면 한다.

+ 횟수가 적어 아쉽고, 기억에 잘 남지 않을 것 같지만 개인이 복습을 통하여 실력증진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수업시간에 손으로 하기 힘든 경우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하니 좋은 경험이 되고 공부했던 내용을 다시 한 번 복습할 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 시험의 부담만 없으면 좋습니다.

+ 혼자 함수를 만들 때에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매틀랩은 처음 접해보는 프로그램이라서 설명을 조금만 더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적당하다. 놓치면 힘들지만 그럭저럭 따라 할 만하다.

+ 학생들이 잘 따라갈 수 있도록 쉽게 잘 알려주시는 것 같습니다.

+ Matlab을 통한 실습을 하지만 여러 명령어들이 어떻게 쓰이는지 구체적으로 알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예문에서 한 명령어가 어떻게 쓰이는지 혹은 의미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교육해 주시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 실습 기간이 띄엄띄엄 이어서 익숙해지기 힘듭니다. 할 때 한 번에 했으면 좋겠습니다.

+ 매틀랩 프로그램을 쉽게 알려주셔서 거부감 없이 쉽게 받아들여졌습니다. 물론 복잡한 식을 하지는 않았지만 기본식(수업내용)의 그래프를 직접 봐서 좋았습니다.

+ 직접 값에 따른 모양을 알 수 있어 좋습니다.

+ 아직 2번 밖에 하지 못했고 기초적인 툴들에 대해서만 배워서 실습이 어떠했냐고 하기엔 좀 이르지 않나 싶습니다.

+ 실습을 통한 연습문제 해결이 부족하여 아쉽다.

+ 실습 도중 실수할 경우 다음 부분으로 따라가기가 약간 어려웠습니다.

+ 재밌고 유익했습니다. 특히 두 번째 실습 때 과도감쇠, 부족감쇠인 운동에서의 특성을 눈앞에서 더 리얼하게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실습 횟수가 더 많아도 좋을 거 같습니다!

+ 지금처럼 했으면 좋겠습니다.

+ 실습을 통해 진동학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것 같아 좋습니다.

+ 프린트 된 내용을 그대로 받아 적는(타이핑) 느낌이어서 사실 조금씩 지루해지기도 하고 진도도 조금 느리다고 생각될 때가 많습니다.

+ 복습도 되고, 유용한 매틀랩을 배울 수 있어 좋습니다.

+ 실습은 쉽고 재미있다. 하지만 이 Matlab이 어떻게 우리가 사용해야 하고 왜 필요한지는 잘 몰라서 좀 그랬다. 실제로 제가 이 프로그램을 언제 사용하는지 등이 모호했고 교수님과 같이는 할 수 있지만 혼자는 못할 거 같아 아쉬웠다.

+ 재밌고 그래프를 쉽게 그리는 점이 신기합니다.

+ 이론으로 배웠던 내용을 실습을 해봄으로서 개념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줌.

+ 실습시간이 매 시험 전날에 진행하기 때문에 복습도 할 수 있고 진도에 대한 부담이 없어서 좋습니다.


3. 과제에 대하여 :

<가반>

+ 지금 정도의 과제량이 적당한 것 같습니다.

+ 과제는 지금 진행수준이 적당한 것 같습니다.

+ 과제로 인해 자동으로 복습이 되니 좋습니다.

+ 살짝 어렵다. 이해를 못하고 있을 수도 있지만 한 문제 풀기까지의 속도가 오래 걸린다.

+ 문제를 풀고 나서 응용해서 시험문제가 나올 법한 것들을 짚어 주셔서 따로 더 공부할 수 있게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제출했던 과제를 자세히 채점하시는 것과 빨리 다시 돌려주시는 점이 좋습니다.

+ 만족스럽습니다.

+ 딱 좋습니다.

+ 부담되지 않고 적절한 것 같습니다.

+ 위에 수치 표기가 되어 있을 때에는 수치과정 없이 답을 표기해도 지적이 없으셨으면 ...

+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매주 과제가 있어 시험기간에 더 공부해야 되는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적당한 양인 것 같습니다.

+ 3문제여서 딱히 부담되지 않아 좋았다.

+ 지금처럼 과제 내주시는 것이 딱 적절하다. 수업에 대한 복습도 되고 좋다.

+ 좋음

+ 좋습니다.

+ 부담되는 양도 아니고 복습하기에 적절합니다.

+ 수업시간에 과제를 풀 때 필요한 힌트들을 설명해 주셨으면 합니다.

+ 매주 1과제 적당한 것 같습니다.

+ 열심히 하겠습니다.

+ 3문제는 적당한 양인 것 같습니다.

+ 없습니다.

+ 만족한다.

+ 난이도가 적당하여 학생들이 충분한 시간을 갖고 풀면 풀 수 있는 좋은 연습문제들로 구성되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과제 제출 후 첨삭해서 돌려주시는 거 굉장히 좋습니다.

+ 괜찮아요.

+ 수업내용을 복습한다는 점에서 매우 좋다.

+ X

+ 과제의 양도 적당하고 핵심문제만 추려주셔서 부담스럽지 않고 좋습니다.

+ 양도 많지 않고 강의 복습에 딱입니다.

+ 과제의 수를 난이도에 따라 조절했으면 좋겠습니다. 난이도 인 부분에 대해서는 과제의 비중이 높으면 좋겠습니다.

+ 문제 수와 난이도가 적절한 것 같다.

+ 꾸준히 과제가 있어서 공부가 잘 안될 때 공부할 수 있고 복습도 돼서 좋았다.

+ 보다 많은 종류의 문제를 풀어볼 수 있도록 가짓수를 조금 늘려주셨으면 합니다.

+ 복습할 수 있어 좋습니다.

 

<나반>

+ 저절로 복습하게 되어 좋습니다.

+ 과제 양도 적당하고 딱 좋은 것 같습니다.

+ 만족합니다.

+ 수업시간에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풀 수 있는 문제 위주로 내주셔서 좋습니다. (응용하기가 다른 과목보다 편함)

+ 과제가 조금 어렵습니다.

+ 많지도 않고 딱 적당한 것 같습니다.

+ 배운 것으로 명확하게 연습문제를 풀어서 어떠한 공식이나 방법을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고 접근하여 좋습니다.

+ 배운 내용의 (적절한 시기) 복습은 좋지만 얼마 전 내준 배우지 않은 내용의 과제는 과제를 수행하면서 마음고생을 좀 했다.

+ 알맞다.

+ 과제 후 틀린 부분에 대한 오답 정리를 (한 번 더 하고 다시 제출)하면 점수를 좀 더 채워주셨으면 한다.

+ 과제는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 과제를 꾸준히 하니 자연스레 복습도 되고 좋습니다. 모르는 건 친구들한테 물어보는데 도와준 친구들에게도 항상 고마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 개념을 활용하는 난이도에서 풀 수 있는 문제라 적당합니다. 조금 도전적인 문제도 연습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과제 양은 이미 적당한 것 같고, 특별히 말할 것은 딱히 없습니다.

+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1.57같이 페이스북을 통한 힌트를 주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 1주일에 3문제 정도는 적당한 것 같습니다. 문제들도 배운 내용들이 적절히 다 들어가 있습니다.

+ 적당한 분량입니다.

+ 과제 양도 적당하고 피드백을 통한 잘못 푼 점을 바로 잡을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 아직까진 부담될 정도는 아니고 적당한 것 같습니다.

+ 시험기간에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하셨을 때 저희를 정말 많이 생각해주신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과제 양은 이 정도가 공부도 되고 부담도 안 되는 적절한 양인 듯합니다.

+ 연습문제를 풀어서 제출하는 지금의 방식이 좋습니다.

+ 약간 난이도가 급상승 한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기초적인 것을 배우다가 갑자기 달린다는 느낌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 과제를 통한 피드백으로 실수를 줄이고 시험에 대한 감각을 놓지 않는 것에 중점을 두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시험 당시 단위나 풀이 방식에 좀 더 꼼꼼히 체크하게 되었습니다.

+ 분량 적당.

+ 과제 양과 문제의 난이도도 적당하며 채점기준도 명확하셔서 좋습니다.

+ 좋습니다. 매번 공부할 수 있어서 유익합니다. 다만 최대한 제 힘으로 문제를 풀려 하는데 과정이 틀렸다고 점수를 안주시는 건 좀 . . . 굉장히 노력했거든요. . .

+ 교수님 개인 사이트에 해답 올려 주셔서 잘 보고 있습니다.

+ 바로 바로 해설지를 올려주셔서 도움이 됩니다.

+ 좋다.

+ 딱 좋습니다.

+ 적절합니다.

+ 적절한 과제 양과 적절한 제출 날짜이기에 좋습니다.

+ 매주 1회 제출이 제일 공부하는 양이 좋은 거 같습니다.

+ 과제를 통해 복습을 할 수 있고 꼭 한 개씩은 많이 어렵다고 느껴지는 문제가 있어서 더 깊이 알아볼 수 있는 점이 좋습니다.

+ 과제가 너무 많지도 않아서 좋습니다. 딱 복습할 정도의 과제양이기 때문에 부담도 적고 공부하는 데 좋습니다.

+ 그렇게 많지도 않고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 좋은 문제들로 과제를 내 주셔서 이론을 더욱 쉽게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 공부하기 적당하고 바로 바로 채점하여 돌려주셔서 좋습니다.

+ 3문제니까 부담 없이 고민하고 풀어볼 수 있는 것 같다. 시험 당일에는 과제를 제출하지 않는 점이 시험공부에만 집중되고 부담이 되지 않아서 좋다.

+ 과제 양은 매우 적당한 것 같다.

+ 조금 많기는 하지만 못 할 정도는 아닙니다.

+ 이상 없음.

 

<다반>

+ 보통 3문제 정도 출제를 하는데,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남은 학기도 이 정도로 내주었으면 합니다.

+ 기존 제출용 과제 이외에도 풀어보면 좋을 문제들도 더욱 더 많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하나하나 꼼꼼하게 봐주시는 거 같아 만족합니다.

+ 연습문제를 시험 때 닥쳐서 말고 미리 미리 내주셨으면 미리 풀어보기 편했을 것 같아요.

+ 수업 내용을 이해할 수 있게 매주 과제를 내주시니 반강제적으로 공부할 수 있게 되어 좋고 문제 적응도 그 주에 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다만, 저 같은 경우 문제를 풀 때 난이도가 너무 높아 그런 사람을 위해 문제풀이 방법이나 전략을 제시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과제가 어려운 문제도 포함되어 있지만 그런 문제들을 풀면서 문제풀이능력이 꽤나 향상되는 것 같아서 좋습니다.

+ 만족합니다.

+ 몇몇 문제들은 수업 내용에 비해 너무 어렵습니다.

+ 과제의 양은 부담스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시험에서 나온 현상에의 적용 같은 문제들이 과제에 등장하는 것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혹은 이론을 설명하는 문제들)

+ 만족합니다.

+ 수업만의 배운 내용을 활용할 수 있는 문제만 과제로 주어지면 좋겠습니다.

+ 문제의 양은 적당하며 난이도는 보통 마지막 문제를 제외하고는 수업내용만 충분히 이해한다면 쉽게 풀 수 있는 정도이다.

+ 적절한 양과 난이도, 그리고 충분히 생각할 수 있는 시간까지 주어져서 좋은 것 같습니다.

+ 과제는 충분한 것 같고 전체적으로 모르는 문제 하나 정도에 대하여 설명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고등학교 때까지는 학생들이 공부를 하지 않아 숙제를 내주어 공부를 하게 시켰고 남는 것도 공부할 시간 밖에 없어 도움이 되었겠지만 지금은 성인이고 수업 외에 아르바이트 등의 생계활동과 취업하기 위해 시간을 쓰고 싶은데 과제에 시간이 소요되는 게 너무 큽니다. 공부 정도는 스스로 하게끔 과제가 적거나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 가나반의 과제는 모두 같지만 제출일자가 달라 먼저 제출하게 되는 반 등이 약간 불이익을 받는 것 같습니다. 물론 전체 반에서 등급을 매기지 않고 반끼리 점수를 내신다면 상관없을 것 같습니다.

+ 적당하다. 많지도 적지도 않다.

+ 만족합니다.

+ 파트별로 나눠서 과제 내주시는 거 너무 좋습니다.

+ 하나의 절이 끝날 때마다 과제를 내주셔서 복습이 확실히 되고 있습니다.

+ 문제없습니다.

+ 적정한 난이도와 적절한 양을 고려해 주시는 것 같습니다.

+ 과제의 양과 제출기한이 모두 적절하여 매우 좋다.

+ 과제를 통해 다음 단원을 미리 예습 해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다른 부교재에서도 과제를 내주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책이 없는 학우를 위해서 문제는 따로 이캠이나 교수님 홈페이지에 올리고... 부교재에 보니까 좀 더 생각과 고민을 요하는 문제가 많이 보였습니다. 시험이 어려워지기 보단 어려운 과제를 풀어보는 것도 좋은 기회가 될 거 같습니다.

+ 지금처럼 했으면 좋겠습니다.

+ 과제의 양도 적당하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채점기준이 까다로워 매번 부담이 큽니다.

+ 강의 내용을 다시 되새기면서 할 수 있어 지금 정도의 분량이 적당합니다.

+ 과제 양이 적당합니다.

+ 과제의 양이 적당하고 협력자와 같이 풀 수 있고 물어볼 수 있어 과제의 난이도와 양은 만족합니다.

+ 문제풀이 위주가 괜찮은 것 같습니다.

+ 과제 채점 방식이 까다로운 것 같음. 도전과제의 문제가 . . .

+ 최초 수강할 때에는 과제의 양이 많다고 느꼈습니다. 올해부터 3문제로 줄여 주셔서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4. 시험에 대하여 :

<가반>

+ 서술형, OX문제가 오히려 부담이 많이 되는 것 같습니다.

+ 서술형, OX가 줄었으면 좋겠습니다.

+ 평균점수가 너무 높으므로 난이도를 올렸으면 좋겠습니다.

+ 난이도는 적당한 것 같다.

+ 예상했던 유형과 많이 달라서 적잖이 당황했습니다.

+ 변별력 있게 나온 것 같습니다.

+ 시험지를 자세히 채점하시는 것과 빨리 다시 돌려주시는 점이 좋습니다.

+ 만족스럽습니다.

+ 너무 좋습니다.

+ 1차 시험을 잘 못 봤는데 이러한 사람들을 위한 반등의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예시로 보여주셨던 내용은 문제로 나오지 않았으면 합니다.

+ 오히려 수강자 본인이 평상시에 하는 실수를 개선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지면 활용, 단위, 깔끔하게 식 전개 등)

+ 점심시간 대에 보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ex) 10:30~12:00 수업이고 12:00~13:15 시험일 경우 빈 속에 시험 보면 힘들 것 같습니다.

+ 시험 난이도도 적당하고, 다만 문제풀이 문제 유형이 조금 더 많아졌으면 좋겠다.

+ 시험 방식이나 문제에 대해서도 만족스러운 편이다.

+ 좋음

+ 후한 점수 감사합니다.

+ 개인적으로는 메모지를 안 하는 게 더 좋은 것 같습니다.

+ 널널하게 시간을 잡아 (시험 교시) 수업과 수업 사이에 시험을 보지 않았으면 합니다.

+ 다음엔 더 잘 보겠습니다. (A5를 이용하는 방식은 처음이지만 좋은 것 같습니다.)

+ 복습한 만큼 나온 것 같습니다.

+ 남은 시험 난이도가 급상승 혹은 급하강 하지 않으면 좋겠습니다.

+ 1차시험이 작년과 많이 상이하게 문제가 출제되어 조금 당황스러웠다. 2차시험, 3차시험은 비슷한 유형으로 출제되었으면 좋겠다.

+ 어떤 학생이 A5페이퍼를 들고 오지 않아서 몰래 옆에다가 강의노트를 두고 시험에 임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앞으로는 학생들이 부정행위를 하지 않도록 조교가 제대로 확인했으면 좋겠습니다.

+ . . . Good

+ 적당한 것 같아요.

+ 점수가 다소 아쉽긴 하지만 수업 전반 내용이 포함되어 만족스럽다.

+ 부분점수를 잘 주셔서 좋습니다.

+ 부분점수 후하게 주셔서 좋습니다.

+ 시험문제 중 예상하지 못한 문제들이 몇 보였는데 수업에 좀 더 집중해서 세세한 것도 캐치해야겠습니다. 문제는 재미있었습니다.

+ 만족

+ 대체적으로 수업을 기반으로 하여 나온 문제인 것 같다. (난이도가 적절하다.)

+ 관대한 채점기준 덕분에 생각했던 것보다 시험점수가 잘 나와서 좋았다. 난이도는 조금 많이 쉬웠다.

+ 시험 성적이 해당 문제를 풀 수 있느냐 없느냐를 가리는 것이 아니라, 세심한 부분을 전부 확인하여 풀어야 고득점이 나옵니다. 설계의 세심함의 중요성을 강조하시는 것도 좋지만 문제해결 능력을 확인하기 위한 어려운 변별력이 있는 문제도 포함되었으면 합니다.

+ A5용지에 공식을 적어올 수 있어 공식 외우기 보다 문제를 이해하고 푸는 과정에 더 집중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 1차를 망쳐도 역전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나반>

+ A5에 내용을 축약하여 무조건 적 암기가 아닌 스스로 중요한 부분에 대한 정리와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유효숫자 너무 어려워요.

+ 미리 공지된 시험 날짜가 정확해서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됐고 시험 내용과 범위 모두 만족스럽습니다.

+ 점수가 아쉽게 나왔지만 문제가 터무니없이 어렵다거나 복잡한 것은 아니었으므로 제 잘못이 큰 것 같습니다.

+ 시험문제를 조금 더 늘려주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 좋았습니다.

+ 기출문제가 게시되어 있어 시험공부를 함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 기출자료가 홈페이지에 많이 올라와 있어 대비할 수 있게끔 감이 잡히게 해주어 좋았다.

+ 정확한 핵심과 기출문제와 같은 형식이며 난이도가 딱 좋습니다.

+ 시험 내용에 대해서는 만족합니다. 다만, 제가 더 열심히 공부해야 할 것 같습니다.

+ 세세한 부분에서 놓치지 않게 공부하게 돼서 좋고 부분점수를 많이 주셔서 좋습니다. 개념에 대한 이해 문제와 문제풀이가 배치가 잘 되있고, 난이도 있는 문제가 하나 정도는 있었음 좋겠습니다.

+ 시험도 자신이 얼마만큼 알고 있는지에 대한 개별 능력 평가가 잘 이루어지는 것 같습니다.

+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 시험 시간이 조금 촉박했습니다.

+ 1차시험의 변별력이 다소 떨어지나, 수능을 보는 듯한 느낌의 양질의 시험문제여서 만족스럽습니다.

+ 난이도는 만족스러운 편이었습니다. 하지만 시험시간이 문제를 풀기에는 적당할 수 있으나 검토까지 하기에는 약간 부족한 듯 했습니다.

+ OX문제는 빼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 배운 부분에서 응용해서 풀 수 있는 정도로 내주시는 것 같아 좋습니다.

+ 부분점수를 후하게 주신 것에 감사드립니다.

+ 특별히 나쁜 것은 없습니다. 상당히 타당한 것 같습니다.

+ 시험 난이도는 적당하다고 느끼나 학생들의 공부에 대한 열정 때문인지 변별력이 조금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아직 첫 시험이라 그런지도 모르겠습니다.

+ 시험에 대해서도 불편한 점 없습니다.

+ 좋습니다. 부분점수도 만족스럽고 선배들 말로는 20점 안 넘으면 C를 주신다는 소문이. . . 열심히 하겠습니다 !

+ 교수님 개인 사이트에 답안지 올려주셔서 스스로 공부하는 데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 1차시험은 모두가 고득점을 하게 되는데 앞으로는 적절한 평균과 편차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좋다.

+ 적절합니다.

+ 다소 어렵지 않은 난이도이긴 하지만 좋습니다.

+ 세심한 답이 너무 힘이 듭니다. .A5도 없으면 좋을 수도. 사실 시험점수가 다 높아 실수 하나 하나가 커서 부담이 됩니다.

+ 1차시험 밖에 보지 않았지만 개인적으로 문제를 풀 때 딱 알맞은 정도라 생각했는데 평균이 너무 높게 나와 의아한 면도 있습니다.

+ 그냥 평균이 다른 시험들보다 높아서 약간 걱정입니다.

+ 예상치 못한 그린카나 감쇠기 구조에 대해 묻는 문제가 나와서 당황스러웠습니다. 수업시간에 하나하나 놓치지 않고 듣도록 하겠습니다.

+ 적당한 시기에 시험을 보니 여유도 있고 부담도 되지 않습니다.

+ 점수 바로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계산하여 답을 구하는 문제에만 집중하지 않고 ‘OX문제같은 개념 문제들이 적절히 섞여 있어 시험공부 할 때 공부의 질이 높아졌다.

+ 변별력을 위해 좀 더 어려워도 좋을 듯합니다.

+ 이상 없음.

 

<다반>

+ 시험 난이도는 적당했다고 봅니다. 특히, 시험 중간과정을 세심히 보고 부분점수를 주는 것이 수업을 듣는 학생들에게 자신이 틀린 부분을 자세히 볼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됩니다.

+ 없습니다.

+ 딱 좋습니다. 범위도 괜찮고 시간도 적당한 것 같습니다. 다만, 시험 후 풀이를 해주셨음 좋겠습니다.

+ 다른 과목과 달리 기출문제를 블로그에 올려주시니 공평하게 같은 위치에서 출발하는 것 같아 좋습니다! 부분 점수 챙겨 주시는 것이 마치 멀리 계시는 어머니가 반찬을 조금이라도 더 싸주시려는 것 같아서 감동입니다.

+ 만족합니다.

+ 기출을 다 올려주셔서 형평성에는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미세한 점수로 격차가 나는 것은 개선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 만족합니다. 다음 시험 더 잘 보려 노력하겠습니다.

+ 만족합니다.

+ 없습니다.

+ 공식이나 개념 등의 쪽지를 허용하는 것이 공식 암기에 대한 부담을 많이 줄여준다. (시험공부하면서 거의 외우긴 하지만 혹시 모를 경우에 대비하여 좋은 것 같다.)

+ 기출이 A4 한 장에 정리되어 있어 시험 역시 문제와 답안지가 따로 있을 거라 예상했는데 아니어서 당황했지만, 30, 10, 5, 3, 1분마다 시간까지 알려주어서 시험보기 좋았습니다.

+ 시험에 대한 의견은 없습니다.

+ 너무 쉬운 정도만 내주시는 것 같습니다. 도전문제도 추가해 주셨으면 합니다.

+ 과제에서 배운 점들을 시험에서 다루어주셔서 좋았습니다.

+ 적당하다.

+ 만족합니다.

+ 개념 문제의 점수 비중을 다소 줄이면 어떨까 합니다.

+ 변별력 있게 조금 더 어려웠으면 좋겠습니다. 실수로 점수가 낮아지니까 공부하는데 기운이 빠집니다.

+ A5에 식 등을 쓰니 시험공부도 더욱 잘 될뿐더러 시험 볼 때 큰 부담이 없어 좋습니다.

+ 학번 없이 점수만 올려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어느 정도 위치인지 알고 싶습니다.

+ 적정한 난이도와 적절한 양을 고려해 주시는 것 같습니다.

+ A5에 공식을 적어갈 수 있어서 암기에 대한 부담이 줄었다. 또한 기출문제를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좋았다.

+ 시험을 모든 반이 함께 보아서 좋았습니다.

+ 교수님의 하늘과 같은 자비로우신 채점에 그저 감사할 뿐입니다.

+ 지금처럼 했으면 좋겠습니다.

+ 시험문제의 난이도를 높여서 점수에 변별력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평균이 너무 높은 것 같습니다.

+ 연습문제 보다 한 단계 높은 문제가 많아 시간이 조금 부족했습니다. 개념을 물어보거나 서술식으로 쓰는 문제는 강의시간에 좀 더 명확히 짚어주실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 난이도가 조금 어려워지면 좋은 것 같습니다.

+ A5용지에 적어오는 것이 아주 좋았습니다. A5용지 아니었으면 의미 없이 식만 외웠겠지만 식을 적어가니 의미나 본질에 대해 더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 변별력 있는 문제를 1개 정도 내주셨으면 합니다.

+ 매 시험마다 모든 점수를 공개하여 자신이 어느 정도 점수대인지 알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시험을 준비하는 데 좋은 동기부여가 될 것 같습니다.


5. 기타 :

<가반>

+ 항상 일방적인 수업이 아닌 같이 만들어가는 강의를 만드시는 것 같아 좋습니다.

+ 없습니다.

+ 초청강사 시간이 너무 기대됩니다 ~~

+ 이의 없음

+ 미래관이 아닌 형남공학관이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

+ 없음

+ 정역학 이후 교수님의 수업을 듣게 되어 영광입니다.

+ 설명을 알맞은 속도로 꼼꼼하게 해주셔서 만족합니다.

+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 다음엔 수업 외적인 부분에 대해 상담하러 가도 될까요?

+ 질문 자주 찾아가도 다 받아주셔서 감사합니다.

+ 정역학 때는 편차도 알려주셨는데, 진동학도 알려주세요.

+ 다 좋은데. . . 뭔가 바꿀 필요가 전혀 없어요. . .

+ X

+ 실습을 제외하면 아무런 제안사항이 없습니다. 좋은 수업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교수님!

 

<나반>

+ 교수님이 자리를 지키고 계시는 시간이 많아 좋습니다.

+ 미래관이 너무 멉니다.

+ 만약 취업관련 자료를 보여주신다면 사무직과 기술직 같이 보여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 X

+ 특별히 없습니다.

+ 상담을 받으러 적어도 한번은 가야 하니까 이름을 불러 그 중에 그 사람이 가게 하는 것 자체는 괜찮은데 그 주에 꼭 질문거리를 만들어야 한다는 의무감(?)에 좀 압박이 되었다.

+ 감사합니다.

+ 교수님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열심히 하겠습니다.

+ 앞으로도 좋은 강의 부탁드립니다.

+ 더욱 더 열심히 수강하겠습니다.

+ 부교재와 도전문제에 대한 답안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시험기간일 때나 필요할 때 한 권 뿐이라 대여가 어렵습니다.

+ 앞으로도 우수한 강의내용을 들을 수 있어서 감사히 생각합니다. 지금처럼 훌륭한 강의 부탁드리겠습니다.

+ 오래 오래 저희 학교에서 강의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날이 싱숭생숭한데 항상 건강 챙기시길 바랍니다. 감사드립니다 교수님. 대학생활 하면서 교수님 같은 분을 뵐 수 있어서 너무 영광입니다.

+ 진동학. . . Easy to learn (강의는 만족) Hard to master. . .

+ 평소 수업시간에 보여주시는 신문자료가 공부하는 데 실증을 느끼지 않고 좀 더 관심을 갖는데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진로에도 큰 영향이 있으리라 믿고 감사함을 항상 느낍니다.

+ 남은 학기 동안 좋은 강의 열심히 듣겠습니다 !

+ 늘 유익한 수업 감사합니다.

+ 교실 천장에 있는 스피커를 사용했으면 좋겠다.

+ 늘 학생들과 소통하시는 교수님의 모습이 존경스럽습니다.

+ 다 좋습니다.

+ 제 개인적으로는 지금 수업의 상태가 매우 좋기 때문에 만족스럽습니다.

+ 숭실대 기계공학과에서 만나 본 교수님 중에서 최고인 것 같습니다. 너무나도 열심히 강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말 강의가 너무 완벽해서 고쳤으면 하는 부분이 정말 없습니다.

+ 기타 의견은 없습니다.

+ 항상 좋은 수업 준비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기계공학과 교수님들 중 단연 으뜸 교수님이라고 생각합니다.

+ 수업도중에 기사 보여주시는 게 참 좋다.

+ 지금까지 수업방식에 대해 매우 마음에 듭니다.

+ X

 

<다반>

+ 이대로 남은 학기를 계속 진행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수업 중간 중간 보여주시는 자료(신문, 매거진, 동영상 등등)들을 e-Campus에 올려주실 수 있는지, 혹은 불가능할 경우 개인적으로 찾아볼 수 있도록 검색 키워드라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없습니다.

+ 앞에 불을 아예 끈 채로 계속 수업하면 좋겠어요. 화면이 잘 안보여요.

+ 현실에서 저희가 배우고 있는 것이 몇 %나 반영될지 아직은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진동학은 기본 바탕이 되는 학문으로 조금 더 쉽게 현실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학문인 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 교수님 항상 고생 많으십니다. 감사합니다.

+ X

+ 체계적인 강의를 준비해 주시는 교수님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 기타 의견은 없습니다.

+ 시험의 채점기준이 매우 엄격하신 것 같습니다. 조금만 완화하여 한 문제에서 감점당하는 것을 세 번의 세부 실수에 대해 한번 감점을 하는 식으로 바꾸어보면 어떨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과제도 학기에 시험 당일 날 제출하는 형식으로 중단원 하나에 두 문제 정도 풀어 제출하는 양은 어떨까 하고도 생각해 보았습니다. 주관식 답의 영역도 조금 더 포괄적으로 채점해 주셨으면 합니다.

+ 사랑합니다.

+ 없음.

+ 항상 열정적인 강의 감사합니다.

+ 항상 좋은 강의를 위해 노력해 주시는 점에 대해 감사합니다.

+ 항상 열심히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일관되고 꾸준하게 강의와 평가 등이 진행되어서 학습하는 데 편안하다.

+ 1차시험 만족할 점수는 받지 못했지만 더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 X

+ 쉬운 내용은 아니지만 수업이 재미있고 솔직히 성적(1차시험 점수)이 좋진 않지만 열심히 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