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학위 졸업논문 (목차 및 초록)

차량 현가장치의 Primary Mode 특성 해석

박 영 민

= 목 차 =

제1장 서 론

제2장 차량 동역학 모델링

2.1 차량 좌표계 및 Motion

2.2 Suspension Frqeuency

2.3 Damper의 감쇠력 설정

제3장 Primary Mode 해석

3.1 이론적 해

3.2 Matlab 수치해

제4장 결 론

참고문헌

= 초 록 =

차량의 승차감이란, 사람이 들을 수 있는 한계 noise 이하의 차량의 움직임과 진동을 말한다. 승 차감은 크게 세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 sprung mass인 차체의 움직임, 둘째 차체 구조 물의 변형과 unsprung mass의 진동에서 오는 wheel hop과 shake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고주 파 영역에 해당하는 harshness와 noise가 여기에 속한다. 본 논문에서는 차체의 움직임에 한하여, 차량 개발에 있어서 좋은 승차감을 얻기 위한 front & rear suspension의 ride frequency 결정 방 법과, 이 ride frequency를 얻기 위한 coil spring의 상수 결정 방법 및 감쇠력 선정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를 통해 얻어진 값들을 Matlab Simulink를 이용하여 2자유도계 모델링 작업을 수행하 여 노면 입력에 따른 차량의 pitching & bouncing motion에 대한 거동 특성을 살펴 보았다. 본 고의 이러한 과정들은 차량 초기 개발에 있어서 좋은 승차감을 얻을 수 있는 설계 인자들의 결정 방법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