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학위 졸업논문 (목차 및 초록)

철도차량의 蛇行운동 방지에 관한 연구

김 병 규

= 목 차 =

제1장 서 론

제2장 사행운동 해석

2.1 차륜과 레일간의 역학적 관계

2.1.1 차륜과 레일간에 작용하는 힘

2.1.2 차륜과 레일의 모델링

2.2 차륜 축의 사행운동

2.3 대차의 사행운동

제3장 사행운동 방지대책

제4장 결 론

참고문헌

= 초 록 =

사행운동은 철도 차량 특유의 운동으로 차량의 진동과 소음 발생의 주요한 원인이다. 승객의 안전 확보와 승차감 향상을 위해 철도 차량의 기본 설계시 가장 먼저 사행운동의 방지 대책이 선행 되 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 차량의 사행운동을 해석함에 있어서, 차륜과 레일간의 역학적 관 계를 규명하고, 차륜과 레일을 모델링한 후, 차륜 축의 사행운동과 대차의 사행운동을 해석하였다. 그결과를 토대로 사행운동 방지 대책을 몇가지 수립하였는데, 첫째 차륜의 답면 구배를 0으로 하 는 방안, 출째 차륜의 답면 구배 선택시 레일 이음매 부의 길이와 공진적으로 일치하는 파장을 피 하면서 사행운동의 파장이 최대화되는 파장을 선택하는 방안, 셋째 스프링 강성의 값을 변화시켜 사행운동의 한계 속도를 열차의 최고 속도보다 높이는 방안, 넷째 스프링 강성의 값을 충분히 크 게 함으로써 고속으로 운전시 차량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방안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