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  (2005년 12월   숭실대학교 공과대학 기계공학과  오 병 원, 지도교수 김 진 오)

 

기타 현의 진동 특성에 관한 연구

 

[요 약]

   음악이란 인간 생활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것이다. 악기는 음악을 연주한다는 측면에서 인강에게 필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악기에 관해 연구하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라 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악기인 기타(guitar)의 진동 현상과 특성에 관해 살펴보았다.

   실험에 사용된 기타는 어쿠스틱기타(acoustic quitar)와 전자기타(electric guitar)이다. 기타는 조율기로 조율하여 실험하였다. 우선 각 기타의 반음 사이의 비율을 측정하여 기준치와 비교하고 기타의 제작성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어쿠스틱 기타는 비교적 양호하게 제작되었으나 전자기타는 그렇지 못함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기타의 주법에 따른 진동의 특성을 살피고 이론치와 비교하였다. 플랫 피크로 연주했을 때와 손가락으로 연주했을 때의 차이를 비교하였지만, 별 다른 차이를 발견하지 못했다. 또 화음과 잡음의 차이를 알아보았는데 화음은 일정한 파동을 갖고 있었지만, 잡음은 불규칙한 파동을 갖고 있었다. 주요 3화음 역시 4:5:6의 일정한 비율을 갖고 있음을 알아보았다. 하지만 근접한 진동수에서는 맥놀이가 발생함을 확인하였다.

 

[목 차]

1. 서 론

2. 음악적 배경

    2.1 음악적 기초

    2.2 기타의 역사와 구조

3. 역학적 배경

    3.1 음향과 진동

    3.2 현의 진동

    3.3 푸리에 해석

    3.4 맥놀이 현상

    3.5 전자기타(electric guitar)

4. 실험 장치 및 방법

    4.1 실험 장치

    4.2 실험 방법

5. 실험 결과 및 분석

    5.1 어쿠스틱 기타

    5.2 전자 기타

6. 결 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