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  (2004년 12월   숭실대학교 공과대학 기계공학과  양 주 희, 지도교수 김 진 오)

 

자동차현가장치의 원리 및 능동진동억제

 

[요 약]

   자동차와 같이 특정한 시스템으로서 시스템의 목적과 시스템을 구성하는 재료 등이 결정되면 물리적 매개변수인 질량과 강성은 외부입력으로부터 제한을 받게 된다. 제한되어 있는 물리적 매개변수와 시스템 구성의 복잡성으로 인하여 외부에 의한 진동을 수동적으로 제한하는 일은 불가능하다. 능동진동억제는 액추에이터라 불리는 능동장치를 사용하여 원하지 않는 진동을 제거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시스템을 거쳐 얻어진 출력 값을 원하는 목표값과 비교하여 목적으로 하는 출력에 가까운 값을 얻고자 하는 방법이라 하겠다. 되먹임 제어시스템에서는 신속한 응답성과 정확성, 그리고 민감성이 요구되어 진다. 외부의 작은 입력에도 빠르고 정확한 응답으로 조향성과 승차감, 안정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

 

[목 차]

1. 서 론

2. 자동차 현가장치의 현황

    2.1 현가장치의 구성 및 기능

    2.2 현가장치의 종류

    2.3 현가장치의 설계 기본

3. 능동진동억제

    3.1액추에이터

    3.2 되먹임 제어

4. 결 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