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  (2004년 12월   숭실대학교 공과대학 기계공학과  박 동 진, 지도교수 김 진 오)

 

근골격계질환 예방 및 관리 장치 개발

 

[요 약]

   근골격계질환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중요한 산업보건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나 질환 판단 기준이 미비하고 예방이나 사후 관리 방안이 마땅치 않다. 본 논문은 근골격계질환의 요인 중 반복성에 초점을 맞추어 일의 양을 측정할 수 있는 장치를 제안한다. 경제성과 편리성을 갖춘 압전필름 센서를 이용하여 반복성 계측장치를 개발하고 반복 동작의 횟수를 측정한다.

   반복성 계측장치를 통하여 객관적이고 정량화된 자료를 제시할 수 있으며 이 자료는 데이터베이스화되어 관리된다. 질환에 걸린 환자들의 데이터를 성, 나이, 키, 몸무게, 사업장에서 연속으로 일한 기간 등과 같은 항목별로 분석하면 반복 동작의 한계량을 통계적으로 산출할 수 있다. 이는 질환을 판단 및 예방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한다.

   질환 판단의 기준이 정립되면 그동안 노사간의 갈등 사항이었던 보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축적된 데이터를 통하여 직업적 요소가 질환에 어느 정도 기여했는지를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반복성 계측장치는 근로자가 일의 한계량보다 많은 일을 하는 경우 경고를 통해 질환을 예방할 수 있으며 근로자에게 질환이 발병하였을 경우 의사는 그동안 관리되어 왔던 환자의 데이터를 통해 정량적인 일의 감소량을 치료법으로 제시할 수 있다.

   반복성 계측장치는 질환을 예방하고 관리하여 노동력 손실을 줄이고 기업 경쟁력을 강화시킨다.

 

[목 차]

1. 서 론

   1.1 연구 배경

   1.2 본 연구의 필요성

   1.3 연구 목적 및 전개 방향

2. 장치 개발

    2.1 모델링

    2.2 설계

    2.3 제작

3. 평가 및 고찰

    3.1 장치 평가

    3.2 활용 방안

4. 결 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