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  (2002년 12월   숭실대학교 공과대학 기계공학과  이 영 화, 지도교수 김 진 오)

 

고속 프레스의 진동저감 설계

 

[요 약]

   이 논문은 고속프레스의 진동 원인을 알고 이중 편심된 크랭크의 회전으로 인한 진동을 밸런싱 해 감으로써 진동 저감설계 하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프레임이나 여러 고정체는 힘을 받는 부분으로서 한 덩어리로 보고 프레스 작업시 운동하는 부분만을 따로 동역학적 해석하였다.  해석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해석결과의 신뢰성을 위해 해석원리를 예를 들어가며 비교 분석하였다.  그래서 나온 결과는 회전하는 동안 크랭크가 받는 힘이다.  이 힘을 최소로 줄여가는 작업이 이 논문의 과제이다.  즉 회전시 발생되는 외력, 즉 원심력을 0으로 만드는 것이다.  그 방법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다.우선 슬라이드와 커넥팅 로드의 값은 고정이고 가장 손쉬운 밸런스 웨이트 질량을 조정하는 것이다.  그 다음으로 밸런스 로드의 질량, 길이, 그리고 질량중심의 위치 등을 조정하는 것이다.  이렇게 밸런싱한다.  이렇게 해석된 결과는 다른 유형의 프레스에도 바로 적용가능하게 되고 앞으로 주문되는 프레스는 그냥 임의로 안전치를 넣어서 밸런스를 맞춰주는 것이 아니라 슬라이드에 금형의 무게를 넣어서 밸런스를 맞출 수 있게 되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밸런스를 맞춰줄 수 있게 된다.

 

[목 차]

1. 서 론

2. 프레스의 특성

    2.1 프레스 분류

    2.2 해석모델 분석

3. 동역학적 해석

    3.1 힘 해석 원리

    3.2 밸런싱

4. 결 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