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  (2002년 12월   숭실대학교 공과대학 기계공학과  황 종 원, 지도교수 김 진 오)

 

각종 차량에 부착된 현가장치의 종류와 특성 연구

 

[요 약]

   현가장치는 차축과 차체를 연결하고 노면에서 받은 진동이나 충격을 흡수하여 승차감이나 자동차의 안전성을 향상 시켜주는 중요한 장치이다.  이러한 현가장치는 섀시 스프링의 자유진동을 조정하여 승차감을 좋게 해주는 충격흡수기, 자동차의 좌우진동을 방지하는 스태빌라아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승차감을 높이기 위해 공기 스프링 현가장치는 전자력으로 스프링 진동을 제어하는 방식을 사용하는 등 여러 가지 형태와 방법으로 현실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차량의 종류 및 사용목적에 따라 쓰이는 현가장치는 다르다.

   일반적으로 현가장치는 리지드 액슬식과 독립식, 그리고 특수식으로 크게 분류할 수 있다.  리지드 액슬식은 리프 스프링식, 링크식, 그리고 토크 튜브 드라이브식으로 분류할 수 있다.  독립식은 스윙 암 식, 위시본 식, 그리고 맥퍼슨 식으로 분류할 수 있다.  그리고 특수식은 공기 스프링식과 유체 스프링식으로 분류할 수 있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승용차들의 전륜은 대부분 맥퍼슨 현가장치를 사용하고 있으며, 그 외에 위시본식, 4륜 독립식 등도 사용하고 있다.  후륜은 전륜과 다르게 여러 가지 현가장치들을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다.

 

[목 차]

1. 서 론

2. 현가장치의 구성 및 기능

    2.1 현가장치의 구성

    2.2 현가장치의 기능

    2.3 측면에서 본 현가장치의 순간중심

3. 현가장치의 기본형식과 특성

    3.1 리지드 액슬식 현가장치

    3.2 독립 현가장치

    3.3 특수 현가장치

4. 국산 승용차에 부착된 현가장치의 종류와 특징

    4.1 현대자동차 차량

    4.2 그 외 차량

    4.3 전륜 현가장치의 특징

    4.4 후륜 현가장치의 특징

5. 결 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