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  (2000년 12월   숭실대학교 공과대학 기계공학과  선 우 주 용, 지도교수 김 진 오)

 

소형 승용차 현가장치의 진동특성 해석

 

[요 약]

   승용차의 필수요건인 승차감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사용되는 현가장치는 차량을 지탱하고 노면에서의 진동전달을 최소화하는 요소로서 스프링과 충격흡수기롤 구분된다.  본 연구는 현가장치의 기본구조를 가지고 있는 소형 승용차의 모델을 단순화하여 실제차량 데이터를 학부교재 이론을 가지고 해석한다.  스프링의 강성과 감쇠계수 등의 기본 물성치를 구하고 1자유도 모델과 2자유도 모델의 운동방정식의 수치해를 구해 진동특성을 해석한다.  제2장에서 현가징치와 충격흡수기의 기본이론과 종류를 서적자료를 통해서 기술하였고, 제3장에서는 소형승용자에 대한 일반적인 차량운동과 현가장치 구성요소의 기본 물성치인 스프링의 강성 및 감쇠계수 등을 구하여 현재 사용중인 데이터와 비교하였다.  제4장에서는 차량동역학 1자유도 모델의 진동과 2자유도 모델의 진동을 통해 bouncing mode와 pitching mode의 진동특성을 해석하고 수치를 그래프로 가시화 하였다.

 

[목 차]

1. 서 론

2. 이론적 배경

    2.1 현가장치

    2.2 충격흡수기

3. 소형승용차의 현가장치

    3.1 차량운동

    3.2 질량분포

    3.3 강성 및 감쇠계수

4. 고유진동 해석

    4.1 1자유도 모델의 진동

    4.2 2자유도 모델의 진동

5. 결 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