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역 학                         강의 중간평가                           2007. 10. 10-11.


[학기의 3분의 1이 지났습니다. 남은 기간의 수업이 더 유익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본 강의에 대한 솔직한 평가와 개선점을 기재하기 바랍니다.]


1. 수업 진행에 대하여 :

<가반>

- 예를 충분히 들어가면서 설명을 해주셔서 이해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가끔 이론 설명 부분에서 이해가 잘 되지 않는 상태에서 문제를 통해 이해하려 하니 개념이 잘 서지 않아 문제를 외우는 식이 되는 것 같습니다.

- 책의 내용을 정리한 노트를 이용하여 강의하여 이해하기가 쉽고 나중에 스스로 공부할 때 용이한 것 같다. 그런데 책 그림과 노트를 같이 봐야 해서 프린트로 공부하면서 책 그림 이거 저거 찾아봐야 돼서.... 프린트 노트에 그림까지 다 있으면 좋겠다.

- 없음.

- 많은 진도도 아닌 적절한 진도의 나아감으로 따라가기에 어렵지 않고 쉽다.

- 수업 진행은 쉽고 재밌게 잘 진행해 주십니다.

- 컴퓨터를 사용하는 게 좋았습니다. 이해하기 편하게 설명해 주셔서 복습할 때 부담 없이 할 수 있었습니다.

- 재미있습니다.

- 예제의 경우 교수님의 설명을 듣는 것 보다 먼저 각자 풀어보는 시간을 가지면 더 집중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수업 진행은 항상 웃으시면서 수업을 해서 좋고, PPT 자료에 사진을 가지고 오셔서 하는 것은 마음에 든다.

- 정역학을 이렇게 쉽게 설명하다니.... 교수님 짱^^ 깔끔한 수업과 공정한 평가 정말 마음에 듭니다.

- 上) 수업시간 진행 속도도 알맞고 강의도 어렵지 않다.

- 말소리도 잘 들리고 알아듣기 쉽게 설명해 주신다. 예시를 들어 주셔서 아주 좋다. 한 가지 아쉬운 것이 있다면 좀 더 많이 배울 수 있도록 복습시간이나 없애는 시간을 줄이셨으면 한다. 복습은 학생의 몫이지 교수님께서 친히 해 주시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 개인적으로 교수님 수업 방식 정말 마음에 듭니다. 물리를 공부하지 않아서 정역학이 많이 힘들 거라 생각했는데 교수님께서 너무 상세하게 가르쳐 주시니 수업에 더 집중하게 되고 정역학이라는 과목이 좋아집니다.

- 中. 출석 체크를 과제로 하시는데 만약 과제를 못했을 때 과제 점수와 출석 점수도 깎이게 되기 때문에 출석 체크를 따로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처음 설명하는 개념들을 예를 들어 많이 설명해 주셨으면 합니다.

- 만족함.

- 목요일 아침 수업시간은 평소보다 능률이 떨어지는 것 같아서 설명해 주실 때 예제를 더 자세히 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별 이상 없다.

- 중간 중간 실생활에 응용되는 사례를 보여주고 필기를 유도하는 방식이 좋으나 강의노트에 그림이 같이 첨부되면 좋을 것이라 생각한다.

- 지금 하고 있는 방식이 칠판에 적어서 저희가 필기하는 것보다 효율적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강의노트에 그림이 첨부된다면 더욱 효율적일 것 같습니다.

- 요점을 정확히 알 수 있어서 편했습니다. 실생활에 이용되는 정역학 공학에 관련된 내용을 알 수 있는 기회가 많아 좋습니다.

- 천천히 나가서 이해도 잘 되고 좋습니다.

- 개념 위주 강의라서 면접 준비에 도움이 되고 오래돼서 기억나지 않는 내용에 대해 마지막 정리하는 기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1학년 강의여서 수업 분위기가 산만합니다. 그래서 전반부를 천천히 진행하여 수업 후반에 중요 내용이 조금 빨리 나가는 경향이 있어 시간 배분에 약간 변화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 만족합니다.

-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여러 가지 예를 들어 가르쳐주셔서 좋았습니다.

- 수업 진행은 좋습니다.

- 수업 중간 중간에 관련된 신문기사를 소개해 주셔서 지루하지 않고 좋습니다.

- 수업 진행 중 화장실이나 급한 전화 정도는 허용하셨으면 ...

- 내용 좀 더 자세히, 수업시간에 문제 스스로 풀 수 있는 시간을 주세요.

- 수업을 가르치는 것에 대한 것은 좋은 것 같다. 이해를 시키기 위해 여러 예제나 물건 등으로 설명하는 것이...

- 수업 할 때 실생활에서 여러 가지 정역학에 대한 자료 (ex. 신문기사, 사진, 삼각대 등등)를 보여 주어서 좀 더 알기가 쉬웠고 이해하기도 편했다. 그러나 예제 문제 풀 때 저 같이 아직 개념이 덜 잡힌 학생을 위해 칠판에다 문제를 차근차근 풀어주셨으면 좋겠다.

- 꼼꼼하게 가르쳐 주셔서 이해가 잘 되나 내용이 어려워 혼자선 더 힘들다. 수업 때 더 많은 문제를 다루고 싶다. 숙제 원활히 하기 위해서.

- 프로젝터 수업이라 필기를 별로 하지 않아도 돼서 수업의 몰입도가 떨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집중만 잘 하면 중요한 부분만 필기하는 방식이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습니다.

- 수업 진행은 공부를 하고 싶은 마음이 있는 사람 누구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만족스럽습니다.

- 수업 진행 방식은 굉장히 좋은 것 같습니다.

- 강의 진도 속도나 한 수업 당 범위가 적절합니다.

- 원활하고 잘 가르쳐 주신다. 말투(?)가 약간은 졸음을 유도한다.

- 진도 나가는 속도도 좋고 이해도 잘 되어지는 편입니다.

- 복습과 예습을 할 수 있어 좋습니다.

- 중간 중간 쉬는 타임과 약간의 분위기 전환으로 수업이 그리 지루하지 않게 진행되는 것 같습니다.

- 한 명이 잘못한 것으로 그 아이를 비꼬듯이 진행을 하면서 놀리지 않았으면 한다.

- 수업 할 때 더 많은 유형의 연습문제를 설명해 주었으면 좋겠다.

- 만족합니다.

- 길지 않은 75분 동안에 수업 진행 과정이 효율적인 것 같습니다. 예습과 복습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이전 수업 내용을 상기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그리고 문제풀이를 좀 더 많이 하였으면 좋겠습니다.

- 현재 수업 진행 속도는 약간 빠른듯하나 이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괜찮다 생각되며, 수업 진행 방법도 적당한 거 같습니다.

- 강의 자료에 예제가 한 두 문제씩 있어서 연습문제 할 때 도움이 되긴 하는데 원리 부분에 대해서는 이해하기가 좀 힘듭니다. 한마디로 문제는 풀 수 있겠는데 뭐가 뭔지 개념을 확실히 알지 못하겠습니다.

- 교재에 풀이가 적혀 있는 sample 문제보다 적혀있지 않은 문제를 위주로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쉽고 재미있게, 부드럽게 진행이 되어 듣기도 편합니다. 음.. 근데 좀, 분위기가 축 쳐지는 것 같아, 75분 내내 긴장하여 버티기가 힘듭니다.

<나반>

- 지금의 수업 방식 괜찮은 것 같습니다.

- 괜찮습니다.

- 만족.

- 진도도 적당하고 진행방식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 개념이 정확히 머리에 박혀 있는 게 아니어서 알아 먹을 수 없는 게 종종 있다. 개념에 대해 약간 더 자세히 설명해 주시길..

- 괜찮습니다.

- 좀 더 쉽게 설명해 주세요.

- 빠른 진행으로 이론을 넘어가시는데 문제를 더욱 풀면서 이해를 돕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보강 좋아요.

- 축제기간에 보강은 .....

- PPT는 집중이 잘 안 돼요. 손이 바빠야 안 졸려요. 마이크 꼭 쓰셔야 하나요.

- 준비물을 준비하셔서 학생들의 이해력을 높이려는 게 인상적.

- 좋습니다.

- 이해하기 쉽게 가르쳐 주십니다.

- 타 전공과목에 비해 탁월한 진행입니다. 수업 준비가 철저히 되어서 들어오셔서 강의 하시는 점이 좋습니다.

- Good

- 수업 진행에서 원서 사용 비율이 거의 없고 그림만 보는 방식이라 나중에 영어 강의를 위해 익숙해지기 위해서 조금만 더 비율을 높여주셨으면 합니다.

- 중간 중간 수업 외의 이야기를 해주셔서 지루하지 않습니다.

- 별 불만 없습니다.

- 원서다 보니 그 책으로 수업하는 대신 프린트 물로서 대체하고 계시는데 교과서의 활용도를 높였으면 좋겠습니다. 책이 무거운데 비해 활용도가 낮아 숙제 외에는 거의 보지 않는 실정인 것 같습니다.

- 무난하다. 하지만 필기의 양이 약간 적어서 수업에 대한 집중력을 놓치기 쉬운 것 같다. 도중에 있는 질문 할 수 있는 시간은 좋은 것 같다.

- 교수님이 쉽게 가르쳐 주셔서 딱히 어려운 점은 없습니다.

- 1학년 학생 중 떠들고 말대꾸 하는 학생들에 대해 따끔한 처벌을 원합니다. 너무 종알댑니다.

- 좀 자세히 했으면 좋겠지만 그렇게 되면 시간이 부족할 것 같기에 이 정도면 충분한 것 같습니다.

- 만족합니다.

- 여러 가지 준비 많이 해 오시고 예시 자료도 보여 주셔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되고 지루하지도 않은 것 같습니다.

- 천천히 이해할 수 있어 강의를 듣기가 편하고 좋습니다. 또한 자료 도구를 이용한 수업 방법 또한 신선하였습니다.

- 진행 속도가 적당하고 준비된 강의 자료와 강의가 알아듣기 쉽습니다.

- 좋습니다.

- 예습 자료와 계획적인 수업으로 강의를 듣기가 편하지만 가끔 수업 시간이 빡빡한 느낌이 들어 집중이 흐트러지면 다시 집중하기가 힘든 면이 있습니다.

- 마음에 듭니다. ^^

- 딱 좋은 거 같습니다.

- 어려운 과목을 알기 쉽게 설명해 주시고, 그에 대한 예를 들어 그림으로 표현해 줘서 좋았습니다.

- PPT와 교재의 병행이 괜찮습니다. 실생활에 활용되는 것 언급하는 것도 좋습니다.

- 지루하지 않고 재밌는 것 같다.

- 수업 시간에 학생들의 참여와 시각적인 자료가 있어서 수업 내용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 수업 진행 속도 적당함. 신문 기사 내용이 좋음.

- 알기 쉽고 자세한 설명이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 너무나 만족한다. 실생활에 쓰이는 원리들을 적용해서 설명하니까 훨씬 이해도 빠른 것 같다. 하지만 장난치는 학생들에게 너무나 많은 시간을 투자하시는 것 같다. 물론 그 학생들도 모두 챙겨가고 싶은 마음도 이해하지만 정도가 심한 학생들을 모두 챙기기 위해 대다수의 학생이 피해가 가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 체계적으로 강의가 진행되어 괜찮은 것 같다.

- 적당한 수업 진도가 좋다.

- 낯선 과목이지만 천천히 또박 또박 진행해 주셔서 다른 과목에 비해서 이해가 잘 되는 편입니다.

- 적절한 예와 실생활에 관련지어 수업하는 방식이 만족스럽습니다. 수업 진행 속도도 적당합니다.

- 여러 가지 많이 알게 되어서 좋습니다. 강의 속도도 많이 빠르지 않고 교수님이 잘 설명해 주셔서 좋습니다. 그림 자료들 그 과목이나 설명의 이해도를 많이 높여 주는 것 같습니다.

- 개념적으로 도움이 된다. 하지만 쉬운 내용이나 어려운 내용이나 비슷한 속도로 진도를 나가서 지루하거나 혹은 힘들 때가 있다.

- 약간 빠르다. 좀 더 이론을 자세히 해 줬음 좋겠다.

- 나쁘진 않지만 조금 많이 졸립니다.

- 강의에 대한 예와 사진을 보여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좋습니다.

- 불만 없습니다.

- 처음에는 수업 진행이 느리지 않나 생각했었지만 그 덕에 생각할 수 있는 시간도 많고 학습 효율이 좋은 것 같습니다.


2. 과제에 대하여 :

<가반>

- 과제는 일주일에 한 번 정도가 좋은 것 같습니다.

- 배우는 내용을 스스로 복습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어서 괜찮은 것 같다. 그리고 과제로 인하여 복습을 철저히 하게 되어 강의 중 내용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거 같다.

- 없음.

- 그날 배운 내용을 문제로 익히는 취지임을 알기에 당연하다고 본다.

- 과제의 분량이나 내용 같은 것은 좋습니다. 그런데 연습문제 같이 풀이가 없는 문제는 과제하기가 약간 힘듭니다. 과제 내기 전에 풀이 같은 거를 따로 올려 주셨으면 합니다.

- 과제 제출 기간이 애매한 것 같습니다. 수업시간이 끝나도 제출을 하게 되면 먼저 과제를 제출한 사람에게는 손해일 것 같습니다.

- 은근히 벅찹니다.

- 지금 하는 대로의 과제가 평소의 공부 습관에 도움을 주는 것 같다.

- 과제는 너무 자주 내 주셔서 너무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조금만 줄여 주세요.

- 과제가 좀 많은 것 같습니다. 한 문제 푸는 데 1~2시간인데 4~5문제라서 좀 당황스럽네요. 다른 과목 과제도 많은데... 문제를 1~2문제로 해 주셨으면 더욱 좋겠습니다.

- 上) 매시간 많지 않은 과제를 함으로 그날 배운 것을 복습할 수 있어서 좋다.

- 과제물이 많은 것은 아닌데 기한 때문에 시달리는 느낌이다. 난이도는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 과제는 풀기 어렵지만 나중에 교수님께서 올려주시는 풀이를 보고 이해하게 됩니다.

- 中. 매 수업 복습해서 좋으나 세 문제를 영어라면 부담스럽습니다.

- 시험 기간에는 과제 내주시는 걸 피했으면 합니다.

- 시험기간과 다른 과목의 과제 양이 많을 때에는 과제를 내 주시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 난이도 어려운 문제만 내 주지 마시고 쉬운 것도 골라서 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개념을 이해할 수 있는 문제를 풀었으면....

-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 과제의 문제 수가 많은 것 같습니다. 기간은 길지만 수업 들어 갈 때마다 과제가 나와서 시간이 부족합니다. 될 수 있으면 지금의 과제에 한 두 문제씩 줄여 주셨으면 합니다.

- 부담이 없습니다.

- 딱 좋습니다.

- 부담 없는 과제 수준이고 배운 것에 대한 복습이 가능하여 좋고, 각 챕터별로 연관된 것이 나와 문제 선정에 신경을 많이 쓰신 것이 보입니다.

- 2주에 1번씩 문제를 여러 개 내 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총 50문제인데 30문제 정도로 줄였으면 좋겠습니다.

- 많다.

- 배웠던 내용을 복습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갑자기 어려워져서 푸는데 힘들어요.

- 제 능력이 안돼서 혼자서는 과제를 풀지 못하며, 다른 아이들의 협력을 받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 과제는 현재대로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만족합니다.

- 적당한데 진도 한 번 놓치면 힘들다.

- 과제는 많지는 않지만 너무 자주 있는 것 같다.

- 문제가 많지 않고 내용도 많이 어렵지 않아서 좋다.

- 약간 많다고 생각이 든다. 혼자서 풀기 역부족인 것들이 있다. 조금 적고 수업 시간에 다뤘던 비슷한 문제를 풀었으면 한다.

- 거의 매 시간마다 나오는 과제가 부담스럽긴 하지만 점수 배점이 크지 않고 복습을 강제로 하게 되니까 좋은 것 같습니다.

- 매일 연습문제 과제를 내 주시는데 양이 너무 많습니다. 양을 좀 줄이고 좀 더 세밀하게 풀어 오는 게 어떨까요? 그리고 과제를 풀 때 수업을 아무리 열심히 들었어도 혼자 풀지 못하는 그런 어려운 문제가 몇몇 있습니다. 3.26 같은 경우도 이 문제만 2~3시간을 봤는데 풀지 못했습니다. 수업시간 틈틈이 중간에 과제를 풀 수 있는 힌트 같은 것을 슬그머니 던져주신다면 좋겠습니다.

- 양이 좀 많아서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 적절한 분량입니다.

- 많지 않지만 은근히 부담이 된다.

- 가끔씩 과제 외의 것(표시 無)으로 점수가 깎일 때가 있는 데 그건 조금 줄여 주셨으면...

- 시험기간 중 과제가 다소 부담됨.

- 솔직히 과제 압박이 좀 있습니다. 수업시간에 걷기보단 (2교시 수업 때 특히) 4시나 6시까지 교수님 방으로 찾아가서 제출했으면 합니다.

- 너무 많다.

- 매 시간 강의 한 내용에 관한 문제풀이 과제는 좋은 것 같다.

- 만족합니다.

- 과제는 지금 방식은 만족하지만 한 번 나올 때 3문제 이상으로는 나오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문제가 많아질수록 부담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시험기간 동안은 과제의 양을 줄여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과제 부분에 관해서는 현재 진행하고 있는 정도가 복습 시 도움도 되고 현 상황을 유지하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 너무 힘이 듭니다.

- 과제가 있기 때문에 복습이 그 때 그 때, 적어도 일주일 내에는 복습을 하게 됩니다. 이 부분 때문에 과제는 상당히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나반>

- 과제 분량은 적당합니다. 숙제 감점도 있어 지금 점수가 (-)이긴 하지만 좋은 방법 같습니다.

- 조금 많습니다.

- 너무 점수를 안주신다.

- 솔직히 말해서 과제를 자기 힘으로 하는 사람이 별로 없고, 거의 모든 학생들이 베껴서 과제를 내고 있는데, 과제를 다른 것을 내 주시던지 해서 (예를 들면 과학 탐구관 가서 보고서 쓰기, 즉 베낄 수 없는 과제) 그런 걸 없애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과제는 괜찮은 것 같습니다. 별로 문제점을 꼬집을 게 없습니다.

- 협력하여 쓰는 것이 모르는 문제를 푸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 협력해서 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과제 양은 적절히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 과제 풀이를 좀 더 꼼꼼히 해주세요.

- 과제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매번 친구의 도움을 받습니다. 잘 모르겠습니다.

- 매일 내주지 마세요.

- 어렵습니다.

- 과제 평가에 학생들이 컨닝 한 과제를 잡아내시는 게 충격적.

- 많은 편이다. 다른 수업도 숙제가 많기 때문에 조금 줄여 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과제의 양은 적당합니다.

- 적당하다고 생각됩니다.

- Good

- X

- 적당합니다.

- 괜찮은 것 같지만 문제가 영어라 해석에서 막힐 때가 ....

- 과제가 시간 시간마다 있어서 좀 힘들지만 꾸준히 정역학 공부를 할 수 있어 좋습니다.

- 과제의 양이 약간 많은 편이지만 배운 내용을 확인하는 데는 좋은 것 같다.

- 과제가 너무 많은 것 같아요.

- 적당합니다. 단, 너무나 당연해서 기재하지 않은 부분에 대한 감점은 너무 효율적이지 못한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단서를 대라는 부분이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한 감점이 너무 미시적 식견인 것 같습니다.

- 조금 힘든 감도 없지 않아 있지만 정역학 공부하는데 있어서 매우 유익합니다.

- 만족합니다.

- 과제 양도 적당한 것 같습니다.

- 과제의 난이도와 양은 적절하다고 봅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시스템으로 운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매 시간마다 나오는 적당한 양의 과제가 강의 시간에 배운 걸 복습하게 하여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 좋습니다.

- 적당한 과제 양이라 생각합니다.

- 적당한 분량으로 공부에 도움이 됩니다.

- 너무 자주 있는 것 같습니다. 시험 준비하느라고 바쁜데 생각할 겨를이 없습니다.

- 강의에서 배운 내용보다 난이도가 조금 높아 풀기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

- 과제를 하면서 수업 시간에 한 내용을 이해 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점수를 후하게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과제의 점수 비중을 줄여 주세요. 과제에서의 계산 실수 같은 경우 바로 점수로 직결되어서 손해가 큽니다. 과제는 시험이 아닌 배우는 단계인데....

- 미리 미리 공부할 수 있어 좋습니다. 시험보다 비교적 점수가 낮은 과제를 통해 내 자신의 문제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 너무 자주 있어서 힘들다.

- 과제에 대한 평가가 불분명 합니다. 교수님은 최선을 다하고 하시지만 푼 문제도 베꼈다고 하시는 경우도 있고, 아주 정확하게 베낀 경우는 잡아내지 못합니다. 이에 문제 풀이를 제출한 것과 제출하지 않는 것으로 구별하던지 시험 성적으로 과제를 대체해 주셨으면 합니다.

- 과제를 풀어 내는데 있어 종종 어려움을 겪습니다. 과제를 내 주실 때에 힌트를 좀 더 주신다면 좋은 것 같습니다.

- 과제는 적당하고 좋음. 과제를 풀면서 공부가 되어 좋다.

- 만족.

- 솔직히 시간도 좀 빼앗기고 귀찮기도 하지만 시험공부 한다고 생각하고 열심히 한다. 미리 미리 풀어 봄으로써 시험이 닥쳤을 때 공부해야할 양이 현격히 줄어듦을 보면서 매우 바람직하다고 생각했다.

- 적당한 양이고 좋지만, 가끔 난이도가 어려운 과제 문제 때문에 고생할 때가 있다.

- 그 날 배운 내용을 복습할 수 있는 적절한 문제를 제시해 주셔서 제가 수업을 잘 이해했는지 평가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 크게 부담스럽지 않고, 그 때 그 때 마다 과제를 통해 복습하고 있습니다.

- 과제가 시간적 여유가 조금 더 길었으면 합니다.

- 많은 도움이 된다. 특히 꼼꼼히 보시는 것 같다.

- 없음.

- 나쁘진 않지만 점수 처리가 너무 깐깐하십니다.

- 자유물체도를 그린 후 실수로 힘의 방향 표시를 하지 못한 것에 대한 감점은 학생들에게 큰 아쉬움을 줍니다.

- 다소 혼자 푸는 어려움이 많아 학우들과 같이 하는데 기초가 ....

- 적당한 양이고 도움도 많이 됩니다. 과제 이외의 문제의 풀이과정도 알고 싶은데(solution), 풀어보고 답을 확인 못한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 과제는 적당한데 문제가 너무 어렵다.

- 수업 내용 복습 차원에서 풀 수 있기 때문에 정말 좋습니다.


3. 시험에 대하여 :

<가반>

- 시험은 한 번 밖에 보지 않아 아직은 잘 모르겠습니다.

- 대체적으로 배운 내용에 대해 골고루 나와서 괜찮았다.

- 없음.

- 그간 배운 내용의 핵심들만 중요하고 크게 나온 것을 알 수 있었다.

- 난이도가 좀 어렵습니다. (물리 과목 수강 안한 학생)

- 꼼꼼한 채점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처럼.

- 시험 문제는 할 만한 거 같다.

- 시험을 통해서 다시 한 번 개념의 중요성을 알게 해주어 좋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식으로 내 주세요. 돛단배 문제 같은 거는 제외하고요.

- 中) 문제 난이도는 평이, 시험에 변별력이 떨어지고 지난 기출을 그대로 낸 점이 아쉽다.

- 시험 난이도가 약간 걸린다. 어려운 문제보다 개념 묻는 문제에서 틀린다. 문제 난이도는 약간 낮은 편이다.

- 시험 이런 식으로 나오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다른 시험과 겹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 내가 못 본 것이지 시험은 대략 쉬운 것 같았다.

- 과제 제출로 내준 문제가 적절히 섞여 있어서 좋다.

- 시험의 변별력을 위해 난이도를 높여 주셨으면 합니다. 조금 실수에 등수 차이가 많이 납니다. 실수에 의한 성적 차이가 아니라 문제 풀이에 대한 성적 차이가 좋은 것 같습니다.

- 시험이 좀 쉬웠던 것 같습니다. 시험 쉬워져서 자그마한 실수 때문에 점수가 깎이고 그런 것 같습니다. (물론, 본인이 더 열심히 해야 하겠지만요..^^)

- 조금만 더 어려웠으면 좋겠습니다.

- 개념 위주 문제로 모르는 부분과 잘못 알고 있는 부분 확인이 좋았습니다. 시험 시간도 적절했고 범선 문제 같이 창의적인 내용이 나와 신선했습니다.

- 서술형 문제 너무 어려워요. 부분 점수 많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좋습니다.

- 이번 난이도 적당. 돛단배 같이 엉뚱한 것만 빼면.

- 그 동안 풀었던 과제들과 수업시간에 했던 내용을 내서 공부하기도 쉬웠고 세 번으로 나눠서 보기 때문에 범위가 적어서 좋다.

- 시험 문제 수도 괜찮았고, 문제 난이도도 괜찮았다.

- 오직 암기식의 시험은 피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 난이도도 적절하고 좋은 것 같습니다.

- 이론 문제 아주 좋습니다. 이론이나 개념 문제의 비중이 더 높았으면 좋겠습니다.

- 3번 봐서 좋은 점은 각각 볼 때 더 정신 차릴 수 있다는 것.

- No comment. 빠른 결과, 채점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 시험 문제도 딱 적당하고 시험에 대해서는 만족스럽습니다.

- 볼 만 합니다.

- 적당한 난이도.

- 만족합니다.

- 시험은 아직 한 번 밖에 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 지난 년도에 기출문제와 교재의 연습문제에서 출제되므로 공부하는데 부담도 덜하고 개념 이해도 용이한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연습문제와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시험을 봤으면 좋겠습니다.

- 시험에 대해서는 아직 파악이 잘 되지 않습니다.

- 이번 시험은 난이도 상으로는 쉬웠기 때문에 변별력 측면에서 차이를 낼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저의 경우는 문제를 잘못 읽어 2점을 공중으로 날려 버려서 ㅠ^ㅠ 실수를 절대 용납 안하는 시험이라 조금은 부담이 됩니다.

<나반>

- 시험의 난이도는 쉬운 편이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살짝 짜게 주시는 것 같습니다.

- 부분 점수를 좀 더 후하게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과정이 약간이라도 틀렸으면 점수를 너무 깎는다.

- 거의 책에 있는 문제 그대로 숫자만 바꿔서 내주신 거 같은데요. 변별력 있는 문제 1-2 문제쯤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점수를 짜게 주시는 거 같아요.ㅋㅋ

- 평가가 철저하다. 풀이과정을 좀 부드럽게 봐 주세염.^.^;;

- 힘듭니다.

- 시험시간도 넉넉하고 공간도 넓고 좋습니다.

- 쉽게 좀 내주세요.

- 좋습니다.

- 시험은 공부한 사람한테는 쉬운 시험.

- 보통이다.

- 교재에서 비슷한 문제 말고 유형은 갖지만 다른 문제를 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시험이 끝날 때마다 정답(풀이과정)을 홈페이지에 게시해 주세요.

- X

- 중간고사 시험을 1차 시험, 2차 시험으로 나누어 봐서 학습에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 시험 2번 문제의 조건 제시가 적었다고 생각합니다.

- 난이도는 적당한 것 같습니다. 사소한 방향 등 때문에 감점이 되기도 하지만 그런 면을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 배운 것을 확인하는 좋은 수단인 것 같다.

- 적당한 난이도 같아요.

- 과제와 마찬가지로 수직의 힘을 구하시오 라는 문제에서 ↑를 하지 않아 감점 당한 것은 불합리 합니다. 난이도는 적당합니다.

- 적당한 것 같습니다.

- 불만 없습니다.

- 영어 문제가 쫌 ...

- 노력하는 만큼 점수를 얻는 방식이어서 마음에 듭니다. 다만 기본 상식문제(시험 2번)와 같은 자연 현상 문제는 평소에 살짝 예상문제로 던져주셨으면 합니다. 시험 2번 문제와 같은 문제들이 상식을 키우기 좋은 것 같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많이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세 번에 나누어 시험을 보기 때문에 범위도 적당하고 부담이 적어서 좋습니다.

- 수업 시간과 과제 내용에서 벗어나지 않아 좋습니다. 계산뿐만 아니라 생각하는 문제도 있어 유익한 것 같습니다.

- 문제없습니다.

- 조금 어려웠던 거 같습니다.

- 문제 위주의 시험인 줄 알았지만, 이론 문제가 다수 출제되어 좀 어려웠습니다.

- 세 번 보니까 계속 열심히 할 수 있는 것 같다.

- 난이도가 너무 낮아 실수에 의한 점수가 너무 타격이 큰 것 같습니다. 비록 실수도 실력이지만 그것에 너무 큰 비중을 두게 되는 것 같으니 적정 난이도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 그동안 해 왔던 과제와 유사한 문제도 있어서 좋았습니다.

- 시험 난이도가 조금 쉬운 것 같음. 교과서 외 변별력이 있는 문제가 있었음 좋겠음.

- 만족.

- 소홀히 할 수 있는 원론적인 부분 개념적인 부분을 출제해서 개념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는 계기가 된 것 같다.

- 부분 점수를 좀 더 많이 주었으면 좋겠다.

- 적당하나 약간 쉬운 듯한 난이도 아쉽다.

- 너무 늦은 시간에 시험을 본 것 같습니다. 시험 준비 하라는 뜻으로 그 날 늦게 보신 것 같은데, 그 날 수업을 다 듣고 시험을 보자니 조금 힘들었습니다.

- 수업 시간에 풀었던 문제와 과제로 다뤘던 문제들이 중심이 되어 출제되는 방식이 부담스럽지 않고 좋습니다.

- 시험이 조금 까다로운 것 같습니다. 물론 단위나 답은 맞추어야 하지만 문제에서 헷갈리지 않게 기호로 어떤 걸 구하시오 이렇게 주어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적절하다. 배운 내용을 상황에 맞게 적용할 기회! 개념만 명확하면 쉽게 풀 수 있다.

- 없음.

- 나쁘지 않습니다.

- 어려워요.

- A3 용지에 시험 보구 싶습니다.

- 너무 꼼꼼하시다.

- 3번에 걸쳐서 보기 때문에 범위가 작아 시험공부에 부담이 적습니다.


4. 기타 :

<가반>

- 수업 중간 중간에 스크랩 같은 것을 보여주시는 게 신선하고 좋은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더 즐거운 강의 시간이 되었음 좋겠습니다.

- 없음.

-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강의 노트에서 다루는 내용은 교과서의 요약이므로 교과서가 과제를 위한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 건강하세요.

- 앞으로도 많은 관심 바랍니다.

- 정말 잘 가르쳐 주셔서 감사합니다.

- 교수님 제 이름 외워주셔서 감사합니다.

- 남은 기간 잘 부탁드립니다.

- ~.~

- 학년별 평가를 진행하신다고 했는데 성적의 반영이 2,3,4학년에서 1학년과 같은 비율로 나가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예) 1학년 A: 30%, B: 30%, C: 30%, .. 이면 2,3,4학년도 같은 비율인가요?

- 마지막 학기에 또 교수님 수업을 듣게 되어 기쁘게 생각하고 많은 것 얻어 가겠습니다.

- 좋습니다.

- 수업 빨리 끝내 주세요.

- 중간에 쉬지 말고 빨리 끝났으면 좋겠다.

- 3분의 2 잘 하겠습니다. 빠샤!!

- 교수님 홈페이지에 있는 예습자료 중에 이미 수업시간에 쓰인 강의노트에도 빈 칸이 있는데 이것 좀 바꿔주셨으면 합니다.

- 교수님, 수업시간에 수업에 집중하지 않는 학생들에게 가끔 호통 치는 모습을 보고 싶습니다.

- 목요일 2교시 9시 수업은 너무 졸립니다. ㅠㅠ

- 아으,..  가끔은 수업시간에 대해서 자비를 ㅠㅠ  75분 꽉꽉 채우셔서 으하하 >▽<

<나반>

- 이것 빼곤 없음.

- 앞으로 좀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그러니 교수님께서도 더욱 열심히 가르쳐 주십시오.

- 문제없습니다.

- 출석 체크 좀 하세요~ 매번 오는데 어색

- 풀었을 때 답이 틀리면 점수도 낮은 정역학 수업, 모르면 무조건 낮은 학점, 학생이 오답이 나더라도 어떻게 생각해서 그런 오답이 나왔는지 전혀 관심 없으신 듯한 교수님, 정확한 표기방법과 답만이 정역학이군요. 교수님 이를 어찌합니까? 정역학의 미래는 밝지 않습니다.

- 없습니다.

- 제가 듣는 수업 중에 제일 재밌습니다.

- 대체로 만족.

- X

- 강의 자료에 그림이 더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림이 있는 건 책을 찾아야 하기 때문에 번거롭고 프린트물이 전부 글이라 쉽게 졸립니다.

- 처음 접해보는 원서라 부담이 많이 갔었는데 수업 시간에 해주시는 내용으로 따라갈 수 있었습니다. 수업 중간 중간 보여 주시는 참고자료(사진, 그림, 기사 ...)가 특히 내용을 이해하고 오래 기억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 -

- 강의가 유익합니다. 계속해서 좋은 강의 부탁드림.

- 감사합니다.

- 조금은 일찍 끝나는 날도 있었음 좋겠습니다.

- 학점 잘 주세요! 열심히 하겠습니다.

- 열심히 배우겠습니다.

- 화장실 좀 가게 해 주세요, 제발.

- 無

- 앞으로도 지금과 같이 열정적이고 유익한 강의 부탁드립니다.

- 다음 시험 부분 점수 좀 더 주세요.

- 출석 체크를 가끔 수업 시작하기 전에 미리 하시는데 수업시간 딱 되면 체크를 시작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