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진동기사 합격 수기

2015. 6. 25.  김 O  O

기사 취득의 의미/이점

많은 사람들은 취업 준비 과정에서 기사 공부나 할까?’라는 생각을 하곤 합니다. 하지만 실행으로 옮기는 사람들은 몇 되지 않습니다. 전 이러한 생각을 하는 사람들에게 기사 자격증 따는 것을 적극 추천하고 싶어 이 글을 적습니다.

기사 자격증 취득은 취업을 할 때 여러 가지 부분에서 도움이 됩니다. 막연히 내가 어떠한 분야에 대해 잘 알아라고 생각하더라도 그것을 증명할 수단이 없다면 다른 사람에게 어필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수단으로 만들어 놓은 것이 기사 자격증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기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어떠한 분야의 전문성을 갖고 있는 사람을 뜻하게 되고, 다른 사람보다 그 분야에서는 경쟁력을 확보하게 됩니다.

기사 자격증은 학부에서 배운 전공 지식들 중에 중요한 부분들을 다룹니다. 자격증을 취득하는 과정에서 전공 공부를 체계적으로 다시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공부는 취업을 하기 위해 꼭 통과해야하는 전공 면접에서 큰 도움이 됩니다.

취직 후에도 기사 자격증은 가지고 있으면, 금전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취득한 자격증 분야와 취직한 기업의 분야가 연관있다면, 기업에서는 자격증수단이라고 해서 기술업무에 대한 추가적 임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취업이 기사 자격증에 의해 결정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좋은 결과를 얻는데 큰 도움이 될거라고 확신합니다. 소음진동기사에 관심있는 학생들이 있다면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도움될만한 팁을 주고자 합니다.

소음진동기사

소음진동기사 필기는 객관식으로서, 1, 2, 3, 4과목에서 공장, 공사장, 사업장, 항공기, 철도, 도로 및 생활환경에서 발생하는 소음진동에 대한 이론적인 내용과 수식을 이용하여 문제를 푸는 형태로 나옵니다. 그리고 5과목에서는 소음진동관련 관계법규에 대해 다룹니다. 그리고 소음진동기사 실기는 필기 1, 2, 3, 4, 5과목에서 다룬 내용 중 일부분을 주관식으로 다루게 됩니다.

필기 1, 2, 3, 4과목을 공부하면서 힘들었던 부분은 공부해야할 양이 많아서 힘들기도 했지만 중간 과정없이 결과만 제시되어 있는 부분들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많이 겪었습니다. 그리고 기출 문제에 풀이과정이 없고 답만 있어서, 틀린 문제의 해답을 찾는데 어려움을 많이 겪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소음진동기사 실기를 먼저 공부한 후, 필기를 공부하는 것입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필기 1, 2, 3, 4과목에서 다룬 내용 중 일부를 실기에서 다룹니다. 즉 필기를 준비하기 위해 공부하는 내용들 중에, 중요한 내용이나 어려웠던 내용들이 실기에서 자세히 다루는데요. 실기 공부를 먼저하면 좋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필기에서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들을 좀 더 체계적이고 쉽게 배울 수 있고, 결과만 나와있지 않고 중간 과정도 자세히 나와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각 문제별로 풀이과정이 나와있기 때문에 공부할 때, 시간 절약을 많이 할 수 있습니다.

필기 공부 중 5과목을 하면서 힘들었던 부분은 암기해야 하는 양이었습니다. 5과목은 법규에 대해 다루다 보니 전부다 암기해야합니다. 개인적으로 필기 시험을 보는 전날까지 가장 불안했던 과목이 5과목이었습니다. 기출문제 경향도 매번 다르기 때문에 벼락치기로 공부하면 떨어질 수 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 2, 3, 4장을 공부할 때 틈틈이 나눠서 공부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